-
-
당신의 인생을 바꾸는 돈 공부 입문 - 현직 은행원의 돈 관리 노하우
최현진 지음 / 중앙경제평론사 / 2016년 6월
평점 :
왜 제목에 인생을 바꾼다는 표현이 들어갔을까?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그저 돈을 행복의 수단으로 생각하고 타인이 세운 기준에 맞춰 소유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물질적으로 풍부하지만 돈을 벌어도 행복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돈에 대한 생각을 바꾸게 되고 행동한다면 변화된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인 의식주가 해결되면 더 이상 돈과 행복은 비례하지 않는다. (중략)
'소박한 자유인'에서 말하는 '자유인'은 자유롭게 산다는 의미가 아니라 '자기(자) 삶의 존재 이유(유)를 찾은 사람(인)'의 줄임말이다.
자기 삶의 존재 이유를 찾으란 말은 자신의 삶에서 재미를 찾으라는 말이다. 일상 속에 녹아든 소소한 재미가 진정한 행복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내 인생을 좀 더 재미있고, 의미있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p.6)
Want(욕구), Waste(낭비), Wealth(부), Work(은퇴), 이 네 단어들은 '소박한 자유인'으로 살아가기 위한 중요한 키워드이다.(p.9)
요즘의 젊은 세대는 스스로를 '삼포 세대'에서 모든 것을 포기했다는 의미로 'N포 세대'라 부른다고 합니다. 앞에 놓은 현실이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고 해도 절대 좌절해서는 안됩니다. 돈을 인생의 중심에 자리 잡게 하지 말고 자기 삶의 존재 이유가 중심에 서게 해야 할 때입니다. 그러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돈에 대한 생각을 바꾸는 일입니다.
<폴 새뮤얼슨의 행복방정식>
행복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것(소유)을 자신의 욕구로 나눈 값이다.
이 식에 따르면 내가 얼마를 가지고 있든지 간에 본인 스스로 원하는돈의 크기를 그보다 작게 추구한다면 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다.
본인이 가진 것에 만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자신의 인생에 대한 만족 없이는 절대 본인이 가진 것에 만족할 수 없다. 그러니 자신의 욕구, 즉 인생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이 가장 중요하다.(p.23-24)
필자는 행복방정식에서 행복해지기 위해 필요한 네가지 키워드로 Want(욕구), Waste(낭비), Wealth(부), Work(은퇴)를 뽑아냈습니다.
원하는 만큼 소유를 늘릴 수는 없을지라도 주어진 범위 내에서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서는 과거의 패러다임으로부터 생각의 전환을 이끌어내야 한다.(p.27)
자신의 욕구를 위한 생활방식은 어떤 것일까? 그것은 외향에 치중하기보다 내실을 기하는 소비생활방식이다. 즉, Waste(낭비)를 줄이는 것이다. 어차피 원하는 만큼 벌 수 없다면 가진 범위 내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쓸 데는 쓰고, 아낄 데는 아끼는 생활방식을 습관화해야 한다.(p.86)
want(욕구)를 정신이라고 한다면 Waste(낭비)를 행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신을 바꾸었다고 해서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행동이 바뀌어야 진정한 변화가 올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인생을 바꾸는 돈 공부 입문 / 중앙경제평론사 / 최현진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