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투자의 여왕 -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스마트한 투자 전략 (투자의 첫걸음 편)
성선화 지음 / 청림출판 / 2016년 5월
평점 :
전작 '재테크의 여왕'을 통해 월급을 기반으로 한 재테크 과외를 받았다면
투자의 여왕, 이 책은 투자를 통해 돈 버는 전략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이 책의 목표는 평범한 일반인들에게 '몰빵 투자'로 고수익을 선동하는 게 절대 아니야.
할 수 없는 부분까지 욕심내지 말고 할 수 있는 부분을 직접 해결하는 거지.
우리의 목표는 저금리 시대에 은행 이쟈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익률을 '잃지 않고' 꾸준히 내는 거야.(p.12)
2016년 핵심 이슈
투자의 단계에선 미래의 흩어진 퍼즐 조각들을 맞추는 '합리적 상상력'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현재의 수많은 편린들 속에서 의미 있는 조각을 찾아 미래의 모습을 그리는 것인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경제 용어도 알아야겠지만 전체적인 큰 그림을 볼 줄 알아야 합니다.
펀드가 속한 지역 또는 산업군의 전망이 좋은지, 편입된 종목들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지를 판단해야 하죠.
글로벌 시장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손쉽게 접하게 되는 투자, 펀드
처음 가입시에는 펀드의 선택이 참 중요한데요. 펀드를 운용하는 펀드 매니저의 능력을 알 수 있는 지표들이 있습니다.
젠센의 알파지수, 벤치마크, 샤프지수 등...
이 지표들은 펀드닥터(funddoctor.co.kr)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재테크 수단으로 금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때 꼭 확인해야 할 것 중의 하나. 태극마크
금은 순도를 인정받을 수 있는 검인마크가 없을 경우 금을 되팔 때 '검인료'를 추가로 내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대화체 형식이라 딱딱한 경제용어들이 등장해도 읽기에 부담이 덜 합니다.(어려운 건 똑같아요~)
펀드, ETF, ETN, ELS, 원유, 금, 공모주, 스팩....
차근차근 설명해 주니 여유를 갖고 천천히 배워보도록 하죠.
[투자의 여왕 / 청림출판 / 성선화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