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그들이 이기는가 - 성공하는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
클로테르 라파이유.안드레스 로머 지음, 이경희 옮김 / 와이즈베리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문화는 구성원들이 발전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상향 이동을 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성장이라고 하지만 우리는 문화의 진보라고 생각한다.(p.21)
어떤 문화의 이동성이 왜 다른 문화보다 높은지 그 이유를 밝혀내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p.20)
삶이 이동이고, 아이들이 자라야 한다는 점에서 이동과 성장은 중요하다. 어떤 문화는 이동을 억제하고 성공과 성장을 처벌하며 국민들을 죄수로 만든다.(중략)
성공과 성장은 생존과 번식이라는 인간의 본능과 관련이 있으며, 또 문화가 이러한 본능적 욕구를 얼마나 충족하느냐에 달려 있다. 생존과 번식을 돕는 문화와 그렇지 못한 문화가 있기 때문이다.(p.30-31)
이동하고 성장하고 번영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에게 발전할 기회를 주고 지원하는 보상 구조가 갖춰진 문화가 필요하다.(p.31)
우리가 지원을 받고 사랑을 누릴 수 있는 사회라면, 또 우리가 자신감을 느끼고 보살핌과 존중을 받는다고 느끼는 사회라면, 그리고 표현의 자유, 안전, 의료 혜택이 보장되는 사회라면 개인뿐 아니라 사회 전체에서 생물학적 욕구가 충족됨으로써 이동성 또한 증대된다.(p.35)
R2 이동성 지수(라파이유-로머 이동성 지수)는 이동성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식이다.
선택의 자유, 혁신적 정신, 남녀평등, 안보 등의 문화적 변수와 생존, 성, 안전, 성공의 생물 논리 변수를 종합한 결과다.
인류학적인 이야기가 가득한 재미있는 책입니다.
저자들의 연구한 71개 국가 중 이동성 지수가 가장 높은 스위스는 0.85이며 한국은 0.72입니다.
[왜 그들이 이기는가 / 와이즈베리 / 클로테르 라파이유, 안드레스 로머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