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 일어나는 기술 - 아침 30분이 당신의 3년 후를 결정한다
후루카와 다케시 지음, 김진희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아침형 인간 vs 올빼미형 인간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가 많습니다.
올빼미형 인간이 창의적이라는 이야기도 있구요.

우리에게 어떤 이점이 있기에 아침 일찍 일어나라고 하는 걸까요?
일어나는 시간을 앞당긴다면 여유롭게 출근준비를 할 수 있고, 퇴근 후의 계획을 세울 수도 있으며, 자신이 하고 싶은 일들과 해야 하는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물론 업무를 마무리하는 시간까지도 예측할 수 있다. 출근부터 퇴근까지 온전히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다.
일찍 일어나기는 수단일 뿐이고 진짜 목적은 이상적인 생활습관을 만들어 삶을 바꾸는 것이다. 더 충실한 삶을 살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보내고 풀요로운 인생을 즐기는 것이다.(p.5-6)


수면시간은 몇 시간이 적당할까?
건강하게 오랫동안 살고 싶다면 6시간에서 8시간 정도 자는 것이 적정하고, 맑은 정신으로 생활하고 싶다면 7시간에서 9시간 정도 자는 것이 좋다. 나는 성인과 고령자의 최적의 수면시간은 7시간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규칙적으로 7시간 정도 잘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_<숙면을 취하는 방법>중에서(p.73)

학력고사 시절. 4당 5락이란 말이 존재했었습니다. 4시간 자면 붙고 5시간 자면 떨어진다는 말이죠. 하지만 7시간을 자더라도 시간을 잘 활용한다면 4시간 잔 사람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침을 산뜻하게 일어나는 방법 중 하나로 15분간 주변을 정리한다가 맘에 드는군요.
정리정돈도 하면서 정신이 맑아져 하루를 계획하기 좋은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책에서 제시하는 여러 방법 중 선택해 습관을 만든다면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들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만드는 데는 3개월이 필요하다
3개월 과정은 반발기(그만두고 싶은 시기): 1~3주, 불안정기(휘둘리는 시기): 4~7주, 안정기(쾌적해지는 시기):8~10주, 권태기(질리는 시기):11~13주로 분류됩니다. 
5원칙을 기억하여 각 단계별 행동지침들을 잘 수행해 일찍 일어나는 것이 습관이 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일찍 일어나는 기술 / 매일경제신문사 / 후루카와 다케시 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