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순간, 리더의 한말씀
임유정 지음 / 원앤원북스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꼭 리더가 아니더라도 공개적으로 이야기를 해야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새로운 모임에서의 인사라던가 가족 모임이라던가 
회사 회식 때나, 송년 모임 등에서 이야기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런 자리에서 말 한마디 제대로 못하고 우리를 위한 스피치 연습서입니다.
자기소개, 비즈니스, 나와서 한말씀, 건배사 4가지의 주제로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기회의 순간에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틈 날때마다 연습해야겠습니다.

의례적인 문구에 익숙해졌으면 한다. (...) 내 마음에 쏙 들어온 명언만이 영혼 있게 전달되는 법이다. 스피치를 할 때 꼭 명언을 넣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p.8)

남들 앞에서 말을 할 때는 뭔가 새로운 문구를 사용해야 한다고만 생각했었습니다. 말을 잘 하는 편이 아니라면 쉽게 떠오르지 않죠. 의례적인 문구로 일단 말문을 틔우는 게 중요합니다.

<비즈니스 스피치_시무식 스피치>(p.59)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하고 스피치 주요 키워드를 제시한 후 실제 스피치 예문과 함께 Tip을 제공합니다.
예문을 그대로 따라 해보니 조금은 쑥스럽기도 합니다.
스피치 하는 상황을 상상하면서 자신의 사례에 맞게 조금 수정하면서 연습해보세요.

<교육 진행 스피치>
케이스1. 명언을 활용할 때는 추임새를 넣어보자
  명언 앞에 "이런 말이 있더라고요."라는 추임새를 넣어보세요. 명언을 말하기가 한결 쉬워질 겁니다.
케이스2. 인상 깊었던 자료들을 오프닝 멘트로 활용해보자
  평소 인상 깊었던 자료들을 기록할 수 있는 에피소드 노트를 하나 만들어보세요. 그럼 에피소드가 확장되어 더 많은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을 겁니다. 그 노트가 일종의 '스피치 보물 창고'가 될 겁니다.(p.121-123)
 

이런 상황에서는 이렇게 하면 되고, 저런 상황에서는 저렇게 하면 됩니다. 라는 말은 앞에서는 고객를 끄덕이게 하지만
실제에서는 효과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이 책은 즉시적소에 활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시간이 지나 경험이 쌓이다보면 책을 능가하는 스피치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겁니다.

[특별한 순간, 리더의 한말씀 / 원앤원북스 / 임유정 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