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빠른 판단의 힘 - 누가 먼저 가져갈 것인가
고세키 나오키 지음, 김효진 옮김 / 어언무미 / 2016년 3월
평점 :
품절
살아가면서 우리는 많은 선택의 순간을 맞이하고 무수히 많은 판단을 거듭합니다. 적절할 판단을 하는 것은 중요하지요.
과거에는 속도보다 정확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급성장하던 시대에는 실패하지 않는 것이 성장이며, 위험을 회피하는 선택이야말로 최선의 선택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저성장 시대에는 새로운 것을 창출하고 성과를 내는 것이 성장입니다. 수익을 최대화하는 의사결정이 최선의 판단입니다. 속도를 중시한 빠른 판단을 해야합니다.
이 책에서는 빠른 판단을 돕는 4가지 의사결정도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일류 판단력을 지닌 사람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행동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실패하지 않는 행동을 한다는 점이다.
실패하지 않는 행동을 택하다 보면, 어느새 주어진 일만 하고 다음 지시를 기다리는 수동적인 태도가 몸에 밴다. 업무의 성과는 물론 개인의 성장도 기대하기 어렵다는 말이다.(p.18-19)
현대는 쉽게 판단할 수 없는 사회가 되었다.
과거와 달리 현대사회는 정보가 범람한다. 이것은 의사결정을 저해하는 최대의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는 많고 판단력을 갖춘 사람은 줄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의 존재가 더욱 빛나고 성공하기 쉬운 시대가 온 것이다. 남보다 '빠른 판단'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작은 용기를 갖는 것. 이 소소한 차이가 당신의 인생을 바꾼다.(p.21-23)
<수익성과 협상요소를 기준으로 한 의사결정의 사분면>
1. 트레이드 오프 ; 저위험, 저수익
- 양자택일의 방식, 비교적 빠른 의사결정
2. 트리구조 ; 저위험, 고수익
- 다수의 선택지가 있는 경우 조감을 통해 명확한 기준을 세워 의사결정
3. 압축 ; 고위험, 고수익
- 상대를 이길 수 있는 자기만의 독자적이고 경쟁력 있는 판단이 필요할 때 적합
4. 게임이론 ; 고위험, 고수익
- 이익을 둘러싼 경쟁상대와 협상이 필요한 경우 상대의 행동을 예측해서 의사결정
구체적인 방법은 책을 통해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자는 의사결정 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연습 방법 2가지를 제시합니다.
더 많은 양의 지식을 축적한다
더 많은 의사결정을 반복한다
[빠른 판단의 힘 / 어언무미 / 고세키 나오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