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가 되고 싶은가 나를 크리에이팅하라 - 잠자는 가능성을 깨우는 37가지 차별화 전략
양용훈 지음 / 새로운제안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우연히 참가했던 직장인 대상 교육에 마케팅 서적의 저자분이 하셨던 말씀이 다시 떠올랐습니다.

마케팅이 꼭 관련 업무를 하는 사람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개인이 성장하고 발전하는데 유효하다고 하셨습니다.

마케팅에 대해 배운 적 없는 제가 일반적인 마케팅 관련 서적을 읽고 그걸 제 삶에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책만 들추다 말았었습니다.


이 책 "최고가 되고 싶은가 나를 크리에이팅하라"는 일반 마케팅 이론과 실제를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성공은 사실 드라마틱한 것이기보다는 내가 아는 사람들, 내외부의 경쟁자보다 더 나은 성취를 통한 끊임없는 발전을 뜻한다. 이 책은 그 방법론을 담고 있다.(p.7)


내게 맞는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성격, 성향, 기질 등 '진정한 나'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아는 것이 훨씬 중요하며,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p.16)


나 자신이 진정으로 행복하게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금 현재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벗어나 '지금 현재 무엇을 하고 싶은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남들의 성공전략을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맞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p.18)


 


마케팅 전략 개념을 '나'에 도입한 셀프 크리에이팅 전략의 수립단계는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단계와 유사하다.

자아탐색 → 비전과 목표 수립 → 환경분석 → 통합적 자기분석(CSCE) → 포지셔닝(STP전략) → 컨셉 도출 → 전략수립 및 실천 → 평판관리

 

자아분석을 통해 나라는 상품의 본질을 체계적이고 치밀하게 분석하고 나만의 비전을 세우고 목표를 정하는 것부터 일련의 과정들을 세세하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자아분석부터 하나하나 따라하다 보니 연초에 세웠던 목표들을 조금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시금 정리해서 위 부록 양식처럼 기록하고 실천해야겠습니다.



[최고가 되고 싶은가 나를 크리에이팅하라 / 새로운 제안 / 양용훈 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