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 - 변화의 시작, 변화와 혁신의 심리학
이민규 지음 / 끌리는책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성공을 꿈꾸지만 모두들 성공하지는 못합니다.

며칠 시도했다가 중간에 포기하기도 하고, 생각만 하고 실천에 옮기지 못하기도 합니다.


저자는 변화를 꿈꾸는 이들에게 해법을 제시합니다.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는 관성의 법칙에서 벗어나야만 하는 이유를 찾아내고

변화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지렛대를 찾아,

즐거운 마음으로 작게 시작하면 된다.



1장. 크게 생각하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태도와 행동을 결정하고, 나아가 운명까지 결정하게 되는 것을 심리학에서는 자기규정 효과라고 한다.

자신에 대한 믿음이 바뀌면 우리의 행동은 그 새로운 정체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바뀌게 된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사람이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자신을 다르게 규정해야 한다. 머릿속의 울타리를 걷어내고 자기 안의 수용소를 탈출해야 한다. 자신에 대한 생각만큼 성취를 제한하는 것도 없으며, 자신에 대한 믿음만큼 가능성을 높여주는 것도 없다. 위대한 사람도 초라한 사람도 모두 자신에 대한 생각이 만들어낸다.(p.28~29)


 

인생 로드맵을 그려보는 것은 목표를 가지고, 방황하지 않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인생 로드맵을 곁에 두고 매일 아침 그날 해야 할 일을 떠올리면서 하루를 시작하자. 저녁에는 그 일을 제대로 했는지 자문하면서 하루를 마무리하자. 그러다 보면 어느 날 문득 스스로도 놀랄 만한 일을 해낸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p.54~55)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른다면 결국 가고 싶지 않은 곳으로 가게 된다. 엉뚱한 곳으로 가고 싶지 않다면 목적지를 정하고 길을 떠나야 한다. 목표가 만들어지면 모든 것이 달라진다. 만나고 생각하는 사람이 달라진다. 자주 가는 곳도 달라지고, 방문하는 웹사이트나 즐겨보는 방송과 신문기사도 달라진다. 목표는 사람이 만들지만 일단 목표가 만들어지면 목표가 사람을 이끌기 때문이다.(p. 60)


현재의 시점에서 바라보면 모든 일이 중요하게 느껴진다. 또 중요한 일보다 긴급한 일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목표달성을 기준점으로 현재 상황을 역방향으로 바라보면 유혹에 휘둘리지 않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대폭 줄어든다.(p.86)


종종 하던 일을 멈추고 생각할 시간을 가져보라. 타임머신을 타고 목표가 달성된 미래로 미리 가보자. 목표 달성 시점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타임라인을 그어보고, 목표 달성까지 거쳐야 하는 과정을 역산해서 추적해보자. 그렇게 하면 옆길로 새지 않고 목표 달성에 이르는 지름길을 찾아내기가 더 쉬울 것이다.(p.90)
 


2장. 작게 시작하기

꼭 해야 할 일을 앞에 두고 선뜻 시작할 엄두는 내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보통 사람은 엄두도 못 내는 일을 해내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어떻게 그 어마어마한 일을 해내는 것일까? 해야 할 일을 잘게 쪼개 당장 할 수 있는 작은 일로 만들기 때문이다. (중략) 어떤 일이건 나누고 나누다 보면 당장 할 수 있는 작은 일을 찾아낼 수 있다. 그 작은 일을 하나씩 하다 보면 결국은 어떤 일도 해낼 수 있다.(p.115~116)
 


3장. 다시 도전하기

어떤 일을 할 때 더 이상 생각할 시간이 없다는 사실을 확실히 인지하면 일에 대한 태도가 완전히 달라진다. 따라서 궤도 이탈을 방지하려면 무슨 일이든 반드시 데드라인을 정해야 한다. 마감 시간은 우리에게 궤도 이탈을 방지해주고 필요한 에너지를 한 가지 일에 집중시켜 일을 신속하게 끝내도록 도와준다.


성공하는 사람은 주어진 데드라인을 앞당겨 자기만의 데드라인으로 재설정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어디서건 남보다 일찍 움직이고 먼저 도착한다. 그들은 약속 시간에 늦는 법이 없다. 무슨 일을 하건 먼저 처리하는 사람은 더 많은 기회를 잡고, 더 성공할 수밖에 없다. 남보다 뛰어나기는 어려워도 남보다 먼저 시작하기는 쉽다. 무엇이건 조금 먼저 시작하라.
 


책을 읽고 스스로에 대해 반성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이 책의 가치는 반성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책의 내용을 바로 내 삶에 적용시킬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책에 소개된 사례들에서는 나도 할 수 있다는 용기와 어떤 식으로 시도하면 될지에 대한 혜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워크북 형식의 Q&A를 통해 바로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변화의 시작 하루 1% / 끌리는책 / 이민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