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꿀잼 경제학 - 알면서도 손해 보는 당신을 위한 행동경제학!
포포 포로덕션 지음, 김지영 옮김, 김웅철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15년 8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행동경제학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경제활동의 심리적 기재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카툰이 함께 있어 초심자들이 행동경제학을 이해하는데 아주 좋은 입문서입니다.
사례들을 읽다보니 떠오르는 사자성어가 있었습니다.
조삼모사(朝三暮四)
그래서 카툰 주인공이 원숭이인가 봅니다~~~
신기한 경제심리 - 비싼 음식이 맛있게 느껴지는 이유
헤일로 효과 : 한 가지 특질 때문에 본래 모습이 달리 보이는 현상
ex) 기업들이 유명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기용해, 그 연예인이 가진 이미지의 힘으로 회사의 호감도가 상승하기를 기대하는 것
레스토랑이나 식당에 갔을 때, 그 가게에서 추천하는 고급요리는 유난히 맛있다고 느껴집니다. 음식 가격이 요리의 후광으로 비치면서 '이렇게 비싼 요리인데 맛있는 게 당연하지'라는 잘못된 필터를 끼우는 것입니다.
신기한 경제심리 - 절약의 천적

현상유지 바이어스 : 지금의 환경을 바꾸면 득이 되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변화가 가져오는 불안감이나 위화감 때문에 현상유지를 택하고 마는 성향
새 요금제와 기존 요금제 간의 차이로 조금이라도 저렴함 요금제로 바로 바꾸는 편이 이득입니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기존의 요금제를 유지합니다. 현상유지 바이어스 때문입니다. '변경 절차가 복잡하고 귀찮아서' 등의 이유를 들어 스스로를 납득시키는 사람도 있습니다.
당신이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없는 이유 - 직감은 자주 엇나간다
많은 사람들이 이 질문에 '24일'이라고 답합니다.
하지만 매일 두 배로 늘어난다고 했으므로 정답은 48일의 하루 전날인 47일째입니다.
휴리스틱 : 시간이나 정보가 불충분해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없거나 굳이 체계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사용하는 신속한 발견 방법
행동경제학의 일상 응용법 - 프랑스 곡이 흐르면 프랑스 와인이 잘 팔린다

BGM은 소비자들이 자신도 모르게 물건을 구매하게 만들기도, 공간 분위기에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이것이 대부분 신경 쓰지 않지만, 무의식중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는 BGM의 힘입니다.
일상 속에서 종종 범하는 비합리적인 경제활동의 심리적 기재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친숙한 사례와 카툰으로 경제학을 쉽고 재밌게 접할 수 있는 책입니다.
꿀잼 경제학 / 매일경제신문사 / 포포 포로덕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