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들을 위한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 - 신라 경주 10대들을 위한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
김경후 지음, 이윤희 그림, 유홍준 원작 / 창비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홍준 교수님이 쓰신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는 너무도 유명하죠.

저희집에도 2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읽게 된 책은 10대들을 위한 나의 문화 유산답사기 1편으로

신라 경주를 소개한 책입니다.

경주하면 제가 고등학교때 수학여행으로 가던 곳이었어요.

불국사, 첨성대, 석굴암등 책에서 본 문화재가 가득한 곳이죠.

그렇지만, 수학여행으로 가긴 해도 유명 문화재 앞에서 사진만 찍고 나올뿐,

그 문화재가 지니고 있는 가치를 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유홍준 교수님이 읽어주는 듯한 음성지원이 되는듯 느껴집니다.

tv에서 문화재를 소개해주실때 교수님의 음성과 말투가 고스란히 묻어나오는 느낌이 들어요.

마치 경주에 가서 석굴암앞에서, 첨성대 앞에서 설명해주는 듯 참 쉽게 씌여 있습니다.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을듯 해요.

 

저는 경주에 갔을때, 불국사나 첨성대 보다도 석굴암을 보면서 그 웅장함에 넋을 놓고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첨성대의 비밀을 들었을때도 정말 신기하고 그 당시 어떻게 이런 건축물이 만들어 졌을지 놀라웠지만, 석굴암은 더더더 실제로 제가 처음 봤을 때 그 장엄함은 소름이 끼칠정도여서 지금도 그 기억이 납니다.

이 책에서 교수님 역시 석굴암은 우리나라 문화 유산중 으뜸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계의 불상 조각들을 모두 모아놓고 대회를 열면 석굴암이 대상을 받을거라구요,

이러한 석굴암의 비밀을 이책에서 교수님이 너무도 쉽게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마치 석굴암 앞에서 얘기해주듯이요.

책을 읽으면서 경주로 달려가 석굴암을 보면서 책의 내용을 곱씹어 보고 싶은 맘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신비하고 장엄한 석굴암이 일제시대때 수모를 당하면서 해체되고, 콘크리트와 시멘트로 뒤덮이는 흉측한 모습이 되어버린것도 역사시간에 듣긴 했지만, 교수님을 통해 사진과 글로 접하니 더 생생하게 다가옵니다.

이밖에도 경주하면 빼놓을수 없는 문화재인 첨성대, 성덕대왕신종, 불국사 등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문화재를 자세하고 재미있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10대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책이지만, 재은이보다 제가 먼저 쏙 빠져 있을정도로 재미있어서

부모님도 함께 읽으면 더더욱 좋을 듯 합니다.

책을 다 읽고 나니 경주로 여행을 가고 싶어지더라구요.

재이는 아직 어려서 엄마의 설명이 필요하겠지만, 초등학교 4학년인 재은이는 이책을 읽고 경주로 여행을 가면,

학교에서 교과서로 접하는 내용보다 더 많은 문화재의 가치를 알수 있을거라 생각들었습니다.

인간은 아는 만큼 느끼고 느낀만큼 보인다.

유홍준 교수님께서 강조하신 내용입니다.

성인이 되서 지방을 갈때마다 해설을 통해 문화재를 보면서 매번 느끼게 되는 점이기도 합니다.

시험에 나오는 내용이라 밑줄쳐 가면서 외울게 아니라, 이렇게 교수님의 책을 통해 문화재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제대로 알고 답사를 간다면 그보다 더 좋은 공부는 없을 꺼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경주 신라편에 이어서 백제 공주 부여 편도 조만간 구입해서 아이들과 함께 읽어야겠습니다.

인간은 아는 만큼 느끼고 느낀만큼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