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플래닝>을 리뷰해주세요.
-
-
시나리오 플래닝 - 불확실한 미래의 생존전략
유정식 지음 / 지형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궁금한다. 당연히 기업을 경영하는 입장이라면 자신의 기업의 미래가 어떨지 궁금한것이 당연하다.
아래 세가지 경우에서 가장 불확실한것은 뭘까? 내일 비가 올 확률은 90%이다, 내일 우리 팀이 경기에서 이길 확률은 50%이다. 우리가 인연이 될 확률은 바늘하나가 떨어져 사방 1cm의 종이위에 꽂힐 확률이다. 바로 그것은 경기에 이길확률이다. 50%확률을 똑같이 가질때가 가장 불확실하다.
이책은 우리가 아는 불확실함에 따라서 정확하게 정의하고 있다. 또 우리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불확실성을 인정하고 예측이 아닌 시나리오로, 숫자가 아니라 미래의 구체적인 모습으로 미래르 표현하고 대응하라고 이야기한다. 그방법으로 이책에서는 시나리오 플래닝 방법론을 소개하고 있다.
시나리오 플래닝은 7단계 절차로 이루어진다. 1단계 핵심이슈를 선정하는 단계 무엇을 의사결정할 것인가? 2단계 의사결정요소 도출을 하는 무엇을 알아야 의사결정할 수 있는가? 3단계 변화동인 규명을 하는 변화동인은 어떠하며, 핵심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4단계 시나리오 도출을 하는 의미있는 시나리오는 무엇인가? 5단계 시나리오 쓰기를 하는 미래가 어떻게 펼쳐질지 서술할 수 있는가? 6단계 대응전략수립을 하는 미래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7단계 모니터링하는 단계로서 어떤 시나리오가 현실화 될까? 로 구성된다.
이 각각의 단계에 대해서 상세적인 어떤 인력이 필요하며 그 인력들에게 어떻게 대해야하는지, 그리고 이런 시나리오 플래닝을 하기 위한 의사결정 및 장소, 각각 해당절차에 대해서 이책은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자는 두가지를 당부하고 있다.
첫번째로 미래를 열린 시각의 시나리오로 바라보는 것, 불확실한 미래에 자신감을 갖는 자세는 나쁘지 않지만 불확실한 미래를 마치 다 알고 있다는 듯 확신하는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두번째로는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도 행동하지않으면 의미없듯이 반드시 행동하라고 말하고 있다.
누구에게나 미래는 도전이다. 적절한 시나리오로 혹시 다가올지 않을 기회를 위해 시나리오를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불확실성이 많은 미래에 대해서 단순히 예측만 아니라 예측에 따른 결과에 대해서 논의한책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미래전략이란 부분때문에 머리싸매고 있는 직장인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방정식으로 미래를 예측하면 오직 하나의 가능성만 염두에 두고 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