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러시아 원전 번역본) - 톨스토이 단편선 현대지성 클래식 34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홍대화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어렸을 때 읽고 이번에 다시 읽게 된 톨스토이 단편집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는 정말 좋았다. 다른 번역본들과는 달리 러시아 원어에서 바로 번역한 책이어서 좋았고, 짧은 단편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묵직하게 울리는 감동이 있어서 더 좋았다.

 

어렸을 때에 읽은 톨스토이 단편들은 그저 동화이고, 재미있는 이야기였다고만 기억했던 글들이었다. 그러나 정말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읽은 단편들은 그냥 단순한 이야기들로만 생각되지는 않았다. 이 책에 실려진 단편들 중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두 노인, 사람에게는 얼마만한 땅이 필요한가는 정말 무언가를 느끼면서 읽었다. 짧은 단편 안에 작가가 담아서 전하고자 했던 그 무언가를 조금이라도 맛 본 느낌이었다. 책을 읽다가 울컥하는 감정이 올라온 것은 참으로 오랜만의 일이었다.

 

책에는 아래의 순서대로 10개의 단편이 실려 있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사랑이 있는 곳에 하나님이 있다

두 노인

초반에 불길을 잡지 못하면 끌 수가 없다

촛불

대자(代子)

바보 이반

사람에게는 얼마만한 땅이 필요한가

노동과 죽음과 질병

세 가지 질문

 

10개의 단편 이후에는 이 책을 러시아 원어로부터 번역한 번역자 홍대화 씨의 해제가 덧붙여져 있다. 번역자는 이 해제를 통해 톨스토이에 대해, 그리고 실린 단편들에 대한 좀 더 깊은 이해를 하도록 돕는다.

 

책을 읽으며 오랜만에 마음이 움직이는 것을 경험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된다.

 

#사람은무엇으로사는가 #레프톨스토이 #현대지성 #러시아원전번역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