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왜? 한국은 어디로? - Why Japan? Where Korea?
김영기.문병도 외 지음 / 홍익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은왜 ? 한국은 어디로? 추락하는 일본의 이야기와

 

한국의 나아갈길에 대한 느낌을 제목에서

 

받게되었다 일본을 생각한다면 난 아직은 우리나라가

 

따라잡아야 할 기업도 많고 또 배워야 할것도

 

많다고 막연한 생각을 하였다 생각이 막연했던 이유는 나의

 

나라 한국에 대해 잘 몰랐던것도 한몫을 한거같다

 

하지만 뉴스에서 도요타 사태를 접한이후로는 조금씩 나의

 

생각도 달라지기 시작했다

 

솔직히 그건 충격이었다 아무리 사회,경제에 관심이 없던

 

아줌마라도 도요타라는 기업이 큰 기업인지

 

도는 알고있었기 때문이다 내가아는 이렇게 큰기업이라면

 

분명 기업을 떠나서 나라를 대표한다해도

 

무방할것이다 우리나의 삼성이란 기업처럼 말이다 한나라의

 

자존심이라고 할수 있는 기업의 추락은

 

가희 충격적이라고 할수 있었다 하지만 책속의 이야기는 도요타의

 

추락은 시작에 불과했다

 

내가 초등학교 다니던 시절 소니와 파라소닉의 워크맨제품은

 

정말 갖고싶은 제품중의 하나였다

 

그건 정말 꿈이었고 갖게되었을때의 기쁨은 이루 말할수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지금 현재는 상황이 다르다 물론 다양한 브랜드의 좋은제품들이

 

넘쳐나는것도 있지만

 

예전만큼의 일본브랜드의 대한 기대감이랄까 그런게 나의

 

어렸을적만큼 절실하지 않기 때문이다

 

책의 처음시작은 일본의 자존심 도요타의 추락으로 시작했다

 

이상하게도 일본이라고 하면 그냥 싫어지는 민족적인 감정때문에

 

이기사를 접했을때도 좀 샘통이라는 생각을 했었다 무엇이 이 거대기

 

업을 시켰는지 궁금해졌다 책의 서론에는 현대경영학의 대가인 미국의

 

짐 콜린스가 성공한 기업이 몰락해가는 과정을 5단계로나눴다 첫번째 단

 

계 오만,성공에 도취되어 자만에 빠지는것 이후 기업은 원칙없이 사업을

 

확장하고위험신호를 무시하며 막바지에는 지푸라기라도 잡으려고 처음성

 

공했던 모습을 되살리려 허둥대지만 종국에는 망하거나 하찮은 회사로

 

전략한다는것이다 지난 수십년동안 경제적으로 미국과 양대산맥을 같이

 

했던 일본이다 이런 일본이 일본의 최대기업이 저 위에서 말하는 5단계

 

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는건 사실 충격이었다 세상에 영원하고 변하지 않

 

는것은 없다 도요타 뿐만아니라 IT제국이었던 일본이

 

이제는 한국의 삼성이란 기업에 그 자리를 물려주었으니 말이다

 

1등의 함정에 빠져버린 경제 대국의 미래는?저출산과 고령화의 나라,한

 

정당이 몇십년동안 바뀌지 않는 독특한 민주주의는 그 민주주의 속에 썩

 

은 부정부패는?이러한 질문들의 답변이 참 흥미로웠다 한국의 경제전문

 

가들이 보는 오늘의 일본을 보면서 위에 사실들에 대해 일본은 왜? 라는

 

질문에 이해가 되는것 같았다 어떤 재미있고 흥미로운 소설보다도 더 푹

 

빠지게 했던점은 지금 현재의 상황에 대한 사실들을 눈앞에 펼쳐지는 것

 

처럼 생생하게 접할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다 왜

 

냐면 한국은 어디로? 가 남았기 때문이다 앞서 잘못된길을 가고있는 일

 

본을 그냥 손에 뒷짐지고 바라볼수만은 없는 입장때문이다

 

고령화와 저출산의 문제가 코앞에 다가왔고 우리의 기업들이 언제까지나

 

상위자리에 머물수 있을수는 없기 때문이다 시대는 끊임없이 변하고 변

 

화의 흐름에 몸을 맏기려면고정되어 있으면 안된다 그변화에 따라 빨리

 

움직여야 하는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