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률 - 보아 엄마의 인생과 교육 이야기
성영자 지음 / 비오출판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사실 이 책을 읽는내내 황금률의 의미가 궁금했었다.

책을 다 읽고 검색해 보니〈신약성서〉마태오의 복음서 7장 12절에 나오는 교훈으로, 그 내용은 "너희는 남에게서 바라는 대로 남에게 해주어라……"이다.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는 가르침이라고 한다.

황금률의 뜻을 이해하고 책의 내용을 되새겨 보니 보아의 어머님의 인생이 황금률을 지향하였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남에게 받기 보다는 베풀기에 앞서고, 그로 인해 믿었던 사람들로부터 배신의 아픔도 겪어보고, 그리고 그러한 모든 역격을 가족의 힘으로 어머니의 힘으로 이겨낸 지금까지의 생애가 책에 담겨져 있었다.

나의 어머니도 한번씩 푸념을 늘어 놓으실때면 당신이 살아온 인생을 책으로 엮으면 수십권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아마도 우리네 모든 어머니들의 넋두리가 이와같지 않나 싶다.

이제 나도 한 아이의 엄마로 한 남자의 아내로 그리고 한 집안의 큰며느리로 살아온지 10년 남짓이 흘렀다. 사실 어머니의 세월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닐테지만, 숫자로 새겨 보니 내가 생각한 거보다 참 세월이 흘렀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황금률 속에서 보아의 어머니는 당신의 어머니를 무척이나 존경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자신처럼 자신의 자녀들도 어머니로서 자신을 존경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물론 나도 그러하다. 하루하루 커가는 아이를 보면서 이제는 내가 생각하던 애기만은 아니구나 라고 느껴질때면 순간 움찔 멈춤상태가 될 때가 있다. 아직 어려서 아무것도 모르겠거니 하고 편하고 생각없이 하는 말투와 행동들을 아들이 눈여겨 보고 있다고 느껴질때 나도 모르게 얼굴이 붉어지는 것이다.

아마 그러한 경우는 앞으로는 더 숨길 수가 없을 것 같다.

내가 그러했던것 처럼 아이가 나를 자신의 엄마로서 당당하고 자신있게 소개할 수 있도록 모든면에서 존경받는 삶을 살아야 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더불어 보아 어머니의 가르침처럼 받고자하기 보다는 내가 먼저 베푸는 황금률의 삶을 살아야 겠다는 다짐도 함께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