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 - "상상조차 못한 것을 디자인하고 창조하라."
하르트무트 에슬링거 지음, 강지희 옮김 / 라이카미(부즈펌)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초록의 싱그러움과 그 구석구석에 이색적인 디자인..

표지부터가 눈에 선명하게 들어오는 책 "프로그"

세계적 기업 애플사를 비롯하여 아디다스, 디즈니, 루이뷔통 등 누구나 알만한 기업들의 디자인을 맡고 있는 회사라는 책소개가

이 책을 읽기 전  내가 아는 모두였다.

"프로그"라는 이름을 보고 제일 먼저 떠오른 것이 개구리...

하지만...설마........라고 생각했다.

그러나...책을 읽어 보니...

작은 회사에 불과 했던 이 디자인 회사가 포름의 뒷표지에 실린 광고로 대중의 눈에 띄기 시작했고,

그때 청개구리 한 마리가 아주 재미있게 뛰어 오르는 순간을 촬영하여 광고의 이미지로 실었으며,

고향에도 개구리가 많이 서식하였고...

개구리의 이미지와 회사의 이미지가 일맥상통하여

결국 청개구리 한 마리를 회사의 로고로 채택함과 동시에 회사명을 프로그로 변경하게 되었단다.

또한 이 "프로그"란 단어에는 독일 국가명(Federal Repbulic Of Germany)란 의미까지 내포하고 있다고 한다.

사실..

이 책을 읽기전에는 프로그라는 회사도 하르트무트 에슬링거라는 사람도 모르는 무지한 상태였다.

처음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을 때는 디자인적인 부분의 이야기가 많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었으나,

책의 내용은 디자이너와 기업의 리더간의 관계 조명 및 기업의 리더로서 어떻게 회사를 경영해야할지에 대한 내용들이 소개되어 있었다.

특히 공감대가 형성되었던 것은

요즘 사회 전반에서부는 "혁신", "창의성", "친환경" 등에 관한 대목이었다.

경제와 기업 전반에 혁신 바람이 불면서

나의 직장에도 몇년전부터 혁신과 관련된 과제가 많이 주어지고 있다.

혁신? 큰변화?.......정도로만 여겨지던 것을 하르트무트의 경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책의 마지막 단락에 나오는 " 환경 자본주의"를 표방하자는 내용은

이상기후로 대변되는 지구의 환경 위기를 극복할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책을 읽는 내내 한달쯤 전에 모 백화점에 새로 입점한 "애플샵"을 구경하면서 그 디자인에 매료되었던 기억이 계속 오버랩되었다.

앞으로 프로그의 향후 디자인과 무한한 발전과정을 뉴스를 통해 계속 주의 깊게 예의주시 하게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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