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지금 이럴 때가 아닌데 - 자립과 의존의 심리학
가토 다이조 지음, 이정환 옮김, 이재삼 그림 / 나무생각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의존 성향에 대해 보여주는 책이다. 이런 의존 성향은 어머니의 마음 즉 모성과 관련이 있다. 어머니의 사랑을 제대로 받고 자란 아이는 성인이 되면 의존 성향서 벗어나지만 이런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리고 의존 성향과 모성을 향한 욕구가 심해지면 결국 자신을 망가지게 한다. 이러한 의존 성향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마음의 지주가 필요하다. 마음의 중심을 잡아주고 힘든 상황서 버틸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마음의 지주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제대로 된 지주를 잡아야지 잘못된 지주를 잡으면 고생할 수 있다. 특히 돈 명예 권력은 제대로 된 지주가 아니다. 지주는 음악이나 독서 기타 다른 것이 될 수도 있다. 제대로 된 마음의 지주를 가진 사람은 독립된 개인으로서 자기의 삶을 살 수 있다. 제대로 된 지주 찾기는 쉽지 않다.

이러한 의존 성향은 누구나 가질수 있다. 정도의 차이일뿐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의존 성향을 극복하고 진정한 개인이 되기 위한 방법을 이 책은 보여준다. 모성 욕구, 마음의 지주, 진짜 마음의 지주와 가짜 마음의 지주. 이러한 방법을 통해 자신을 깨우치게 해주고 진정한 자신으로 길을 걸어갈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추가로 일러스트가 괜찮다. 흑백그림인데 깔끔하고 책과 잘 어울린다. 따로 일러스트집을 내도 될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