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에 관한 9가지 거짓말
마커스 버킹엄.애슐리 구달 지음, 이영래 그림 / 쌤앤파커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회사에서 근무해 본 적이 없어서 이런 문화는 잘 모르겠다.

다만 학교도 위계질서가 너무나 명확한 곳이니 저 책에 나오는 9가지 거짓말이 적용되는 곳도 있겠지만 이곳의 일은 매년 정해져 있고, 그 일이 그 일이라 크게 움직이는 게 없어서 더 그렇겠다.

지금까지 몇군데의 학교에서 일해봤지만 크게 다를 건 없었다.

다만 상사.. 음.. 일을 맡은 부장님이 누구냐에 따라 스트레스 정도가 심했던 것 있었다.

이건 어디가나 똑같지만.


책을 읽으면서 인상 깊었던 건 팀원들과 끊임없는 대화를 해야한다는 것.

목표를 정해주고 알아서 하라고 하는 것도 좋지만 그 목표에 대해 얼마만큼 이해를 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까지 진행이 됐는지를 계속 물어봐야 일이 더 능률이 오른다고 하는 점이다.

우리나라 같은 수직 관계가 분명한 곳에서 이런 방법이 통할까 싶기도 하지만 요즘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일하는 회사가 늘어나고(순전히 내 생각일 뿐!) 있는 추세에서는 좀 통하지 않을까 싶다.

자유로운 분위기라기 보다는 팀장의 융통성이 더 큰 힘을 발휘하겠지만.

농담을 해도 받아주고, 어느 정도는 허용해줘야지 농담을 했는데 정색하며 다큐로 만들어 버린다면 그건 참........ 바꾸려고 해도 할 수 없는 게 아닌가 싶다.


두번째 인상 깊었던 구절은 처음부터 능력이 뛰어나 맡은 업무를 쭉쭉 밀고 나가는 팀원이 있는 반면 눈에 띄지 않고 있다가 꾸준히 묵묵하게 일하는 사람이 더 많다는 것. 회사에서 그리고 팀장의 입장에선, 능력있는 인재를 원하겠지만 그 팀원의 능력을 끌어내주는 것 또한 팀장의 일이 아닌가 싶다.


그동안 읽었던 책중에 가장 어려웠던 책이 아닌가 싶다.

집중하기도 어려웠고.. 이 책은 나보다는 동생들에게 한번쯤 읽어보라고 권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