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군 이야기 3 - 완결 시오노 나나미의 십자군 이야기 3
시오노 나나미 지음, 송태욱 옮김, 차용구 감수 / 문학동네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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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마르크스는 "종교는 민중의 아편이다!" 이라고 외쳤다. 
그렇다면 그에 가장 걸 맞는 사례는 십자군 전쟁이 아니었을까?
맹목적인 믿음이 보여주는 인류사에 있어 더없이 덧없었던 전쟁
그렇게 100년을 넘도록 이어진 십자군 전쟁의 승자는 
아편의 종말이 죽음이듯, 

원래의 그 자리 그대로의 상황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역사는 반복되면서도, 
인류에게 앞으로 나아가는 법을 가르쳐준다.
수많은 오류와 오판 속에서, 
수많은 패배와 승리가 교차하는 전장 속에서
기독교와 이슬람교는 본래의 종교 전쟁을 넘어, 
각 문화의 전수자로서 서로를 이해하는 법을 터득해간다.

그렇게 십자군의 아이콘이자 전설이 되어버린 
사자왕 리처드가 활약했던 3차 십자군 전쟁이 지나가고, 
종교전쟁에서 경제 전쟁으로 성격이 바뀌었던 
베네치아의 4차 십자군 전쟁, 
중세시대의 균열을 예고하는 반동의 5차 십자군 전쟁
그리고 피 한방울 흘리지 않고, 
외교전으로 진행된 프리드리히 황제의 6차 십자군 전쟁
더불어 마지막 십자군이자, 마지막으로서의 순수한 십자군이고자 했던 

프랑스 루이왕의 7차, 8차 십자군 전쟁으로 길고 길었던 십자군 이야기는 끝을 맺게 된다.

하지만 이 책의 즐거움은 이러한 십자군의 역사를 
그대로의 역사가 아닌, 
오늘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뒤집어보는 역사이기에 흥미롭다.

사자왕 리처드에 있어서 그의 십자군에서의 
눈부신 성과와 용맹함은 칭찬하지만, 
결국은 용맹함으로 자신을 상하게 하고, 
결국은 실지왕으로 불리고마는 
동생 존에게 나라를 넘겨주고 마는 어리석음은 
역사의 기묘한 우연이라고 할까?

더불어 오귀스트라는 칭호에 걸맞지 않는 
프랑스왕 필립2세는 십자군에 있어서는 소극적이었지만 
결국 프랑스의 남북 통일을 이끄는 주요한 업적을 남기었음은 
역사의 승자가 과연 누구였는가에 대한 의문을 떠오르게 한다.

또한 해상왕국 베네치아의 기반을 닦은 4차 십자군 전쟁은 
한 지도자의 헌신이 얼마만큼 그 도시의 흥망을 좌우할 수 있는가를 여실히 보여준다. 

죽음이후의 화려한 칭송보다는 콘스탄틴노플에서 직위조차 새겨지지 않은 무덤가에 묻힌 도제 단돌로의 삶은 그래서 더욱 숙연하다. 

그리고 십자군 전쟁에서의 가장 큰 비극적 장면이라고 할 수 있는 5차 십자군 전쟁은 종교자체가 가지는 광기 속에 인간이 얼마만큼 악해질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극명한 사건이라고 할 것이다. 소년 십자군이라고 불리는 아이들의 순수함 혹은 철없음을 어른들의 더러운 잇속으로 노예상에게 팔아버리는 장면은 그래서 더욱 처연하다. 

외교는 총성없는 전쟁이라고 하였다. 그렇게 피한방울 흘리지 않은 십자군 전쟁이 바로 독일황제 프리드리히가 이끌었던 6차 십자군 전쟁이다. 하지만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시칠리아라는 이슬람 문명과 기독교문명의 중립지역에서 자라난 지도자 프리드리히의 유연한 사고였다. 더불어 그는 당대의 세계인이자 지식인이었으며, 재능에 걸맞는 인재등용으로 종교의 차별 없이 이슬람교도조차 관료로 채용할 줄 아는 기독교 세계에서의 뛰어난 이단아였다. 

이에 교황은 잇따른 종교적 사형판결인 파문을 내렸지만, 그는 적재적소의 위협과 강화만으로 목표한 예루살렘을 탈환한다. 그렇게 당대에 있어서는 가장 가혹한 판결이 내려졌지만, 십자군 역사상 가장 훌륭한 업적을 남긴 그의 위상은 후대에 있어 더욱 높이 평가받는 역설을 낳는다.

십자군에 명멸했던 수많은 지도자들, 그중에서는 다수의 순교자도 생겨났지만, 정작 성인의 반열에 오른 건 프랑스왕 루이가 유일하다. 하지만 그의 업적은 실로 파괴적이다. 

뛰어남과는 전혀 동떨어진 의미에서의 이 파괴는 그의 십자군 원정의 실패가 중근동의 기독교 세력의 방어력을 현격히 떨어지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귀결된다. 더불어 프리드리히 만큼의 유연함이었다면, 승리가 담보되었던 상황에서도, 십자군으로서의 순수함을 강조하며, 승리보다 패배를 선택하는 그의 고지식함은 이슬람세력에게는 축복으로 바뀌어졌다. 그렇게 포로가 되고, 죽음조차도 십자군 원정 중에 맞이하게 된 그의 삶은 결국 교황에게서 성인의 칭호를 부여받게 된다. 

오리엔탈리즘이라는 말이 있다. 
다분히 서양의 관점에서 동양을 판단한다는 의미이다.
에드워드 사이드의 그 책을 읽은 지도 수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십자군 이야기를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십자군을 응원하게 된다.

그런 점에서 시오노 나나미의 십자군 이야기는 
친절한 교수님이 설명해주는 자상한 역사이야기와 같다.
누구의 판단이든, 누구의 행동이든 
방대한 자료에 기반한 실증과 그것이 후대에 끼친 영향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해준다. 그리고 전설과 민담이 섞인 흥미로운 가십을 꼭꼭 넣어주는 센스는 그가 왜 대가의 반열에 오른 작가임을 분명하게 알려준다. 더불어 적과 아군을 구별하지 않는 무편무당한 역사가로서의 서술방식은 오랫동안 물든 서구우위의 오리엔탈리즘을 세탁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해준다.

로마인 이야기 이후에도 부단한 저술활동으로 
지혜의 갈증을 적셔주는 노작가 시오노 나나미
그분의 또 다른 작품을 기대하며....감사한 마음 덧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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