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2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미래 시장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2012년을 전망한다. 시대의 큰 흐름을 정확히 꿰뚫고 있다면 장사를 하던,정치를 하던 인생 쫌 편하게 살수 있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미래시장 전망서이다. 키워드를 DRAGONBALL로 잡았다.

 

Deliver true heart 진정성을 전하라
진심이 아니면 움직이지 않는다 화려한 메시지보다 진심이 담긴 마음, 상대방의 입장에서는 공감에 기반한 진정성만이 통한다.
- 내가 요즘 꼬치친구에게 느끼는 감정이다. 일주일이나 이주일에 한번 식사를 하면서 얘기를 할라치면 이친구의 생각이 어디에 있는지 내앞에서 대화를 하고 있는 친구인지 의문이 들때가 많다. 그러다보니 아무리 꼬치친구이지만 과연 계속 이런 만남이 필요할까라는 생각이 자꾸든다.

 

Rawganic fever 이제는 로가닉시대
오가닉(유기농)에서 로가닉(천연성분)으로 구하기 어려운 천연성분의 원료가 각광받는다. 뼛속까지 깨끗하고 처음부터 좋았던, 순수한것들이 인정 받는다.
- 웰빙시대에 접어든지 꽤됬다. 어떻게 하면 잘살수 있을까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공통된 관심사였다. 나만의 특별한것이되 오리지날이어야되고 순수한것이어야 하며 희소한것일수록 삶의 즐거움을 더욱 많이 향유할수 있게 되었다.

 

Attention! Please. 주목경제가 뜬다.
과잉의 시대 치열한 경쟁이 일상화 됐다 이제 웬만해서는 소비자의 주의조차 끌지 못한다. 심지어 물의를 일으켜서라도 어떻게든 주목을 받아보려는 시도가 봇물을 이룰것이다.
- 요즘은 노이즈 마켓팅을 당연시 할정도다. 예전 내가 어렸을적만해도 꿈도 못꾸던 이벤트들이 주목을 받기위해서 서슴치않고 자행된다. 개인의 수치스러움을 감수할 정도다.

 

Give`em personalities 인격을 만들어주세요.
무생물인 제품의 인격화가 시작된다. 기술은 캐릭터를 갖고 사물은 성격을 갖는다. 따뜻한 감성기술이 일상으로 들어온다. 별명과 성격으로 인격을 갖춘 상품이 소비자의 친구가 되어줄것이다.
- 미쉐린의 근육질 몸매 캐릭터는 너무나 귀엽기도 하고 친근하다. 미쉐린 타이어를 쓰면 마치 미쉐린의 캐릭터를 타고 다닐것만 같은 친근함을 느끼게 만든다. 이미지의 고착화는 사람의 행동에 거부하기 힘든 선입견을 갖게 만드는것 같다.

 

Over the generation 세대공감 대한민국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상품이 각광받는다. 문화를 향유할 줄 아는 부모세대와 복고를 트렌디하게 받아들이는 자식세대간 간극이 빠르게 줄어들면서 어머니와 딸이 같은 취향을 공감한다.
- 현재 우리 세대구분은 크게 6.25이전 일제시대까지 경험했던 고령층과 70년대 포크송을 들으며 청춘을 보냈던 중장년층 그리고 휴대폰을 만지고 자라나는 아이들이 있다. 사회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며 중장년층 이하의 세대에서는 같은 기기를 쓰며 의사소통까지 서로가능한 사회가 되어있다.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서로 공감을 느끼는 문화를 형성하고 있기에 큰 시장이 될수있다.

 

Neo-minorism 마이너 세상밖으로
신생과 비주류가 뜬다 기존의 강력했던 메이저들도 이름값만으로는 행세할수 없는 시대가 됐다. 이제 실력만 갖추면 바로 인정 받을수 있다.
- SNS등의 발달로 기존의 주류매체에 의존하지 않고 자기의 생각과 행동을 많은사람들에게 알릴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졌기에 자기의 실력만 있다면 얼마든지 성공할수 있는 사회가 되었다.

 

Blank of my life  스위치를 꺼라
숨쉴 결를도 없이 앞만보고 달려온 소비자들은 `모든것이 일시정지되는 상태`를 꿈꾼다. 행복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천천히 가려는 사람들이 늘어날것이다.
- 너무나 절실히 와닿는 말이다. 수많은 정보와 이에 의존에 처리해야 하는 일들이 끊임없이 쏟아져나오고 경쟁적으로 최고의 것이 되기위해 치열하게 생존다툼을 벌이며 현대인들은 지쳐있는 상태이다. 모든것을 잊고 쉴 공간이 필요하다.

 

All by myself society 자생,자발,자족
현대의 소비자는 필요한것이 있으면 아쉬운 소리 하지않고 스스로 해결한다. 시키지 않고 올다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행동한다. 남들이 좋다고 말하는 것보다 내가 만족할수 있는것이 최고다.
- 스스로 원하는 것을 구하고 그것으로서 자기의 신념을 표출하며 가치있는 삶의 의미로 생각하고 만족하는 자기만의 스타일의 시대다

 

Let`s plan B  차선,최선이 되다.
불안하고 침체된 경제적피로 앞에서 저렴하고 품질좋은 차선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정치 경제 사회등 영역을 막론한다

- 자기 자신의 분수를 알고 자기만의 스타일에서 최선의 것을 선택하는것이 현명한 삶으로 파악한다.

 

Lessen your risk 위기를 관리하라
위기가 상시화하고 있다.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언젠가는 발생하게 될 위기를 관리하라
- 이상기온이 잇따름에 천재지변이 발생하고 100년에 한번 오기 힘든 경제위기를 겪고 있다. 불확실성이 과거에 비해 현저히 높아져가고 있기에 위기관리는 내년에 무엇보다 중요한 아젠다가 될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