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분 1
조디 피콜트 지음, 곽영미 옮김 / 이레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키크고 덩치 좋으며 운동잘하는 카리스마있으며 배짱있는 아이들은 유치원을 시작해서 초등학교를 거쳐 중학교, 고등학교를 정점으로 최고가 된다... 소위 짱이라는 스타가 되는것이다. 

청소년기는 정신적,육체적으로 커가는 시기이며 엄밀히 말해서 몸이 정신보다 더 빨리 자라는 시기라고 할수 있다. 

성,친구,애인,사랑,우정,부모,미래,연애인,스포츠,꿈,싸움,공부,모험,왕따,등 이러한 단어들은 청소년기에 누구나 깊은 관심과 생각 그리고 경험을 가지는 것들이다. 

여기에서 파생되는 문제들은 사회적으로 크고 작은 문제들을 발생시킨다고들 하지만 이또한 당사자들에게는 그들 인생전부인것이다. 

크게는 사회적으로 작게는 부모와 가까이 있는 어른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말과 행동을 하며 세상을 살아가는냐에 따라 아이들은 왜곡되거나 잘못된 삶을 생각없이 살수 있을것이다. 

소위 윤리 교과서에서 가르치는 가치관이나 세계관들을 딱딱한 문자를 암기하는 정도에서 시험을 치고 그대로 답을 썼다고 해서 100점을 주고 윤리적으로 완벽한 사람이 된것인냥 포장되어버리는 것이 현실인경우가 많다. 

청소년기는 남아있는 여생을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기에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아주 중요한 때다. 자신의 미래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하고 어떤 길을 가야할지 스스로 판단할수 있도록 어른들은 도와줘야 한다. 

새벽별을 보고 나가서 밤별을 보고 들어오는 많은 부모들에게 이런 친구나 형같은 역할이 쉽지 않은것 또한 현실이다. 

하지만 언급한 부분들은 무엇과도 바꿀수 없는 아주 중요한 일들이기에 극단적으로 어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들중 상당한 부분을 포기하는것이 필요할때도 있다고 본다. 

 이러한 의미에서 주인공 피터호턴과 조지코미어는 희생양이라고 할수 있을것 같다. 

피터호턴은 아이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짱의 외관을 못갖췄지만 섬세하고 낭만적이며 창조적인 장점을 타고난 아이이다... 만약 피터가 세월의 시간을 훌쩍 뛰어 넘어 30세 이상의 어른이었다면 그는 아마 뛰어나고 존경받는 프로그래머나 예술가가 되었을것이다. 허지만 커가는 아이들에게 있어서는 그는 허약하고,배짱없고,운동못하며,주근게 투성이에다 두꺼운 안경까지 낀 작고 못생긴 형편없는 아이에 불과 했던것이다. 같이 논다면 자기도 그와 똑같은 수준으로 강등될까봐 친구들은 피터를 오히려 비난하고 놀림으로써 그와 확실히 차별되었다는것을 자신과 친구들에게 보여줬던것이다.   

이미 정의롭지 못한 사회가 아이들때부터 형성되는 이유가 되는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