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습관의 기적 매일 쓰는 돈의 비밀 - 읽다 보면 경제 상식이 저절로 쌓이는 ㅣ 초등 습관의 기적
야기 요코 감수, 미카노 그림, 박선정 옮김 / 지성주니어 / 2025년 10월
평점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이에 대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사실 평소 용돈을 받으면 계획 없이 마구잡이로 쓰는 초등 6학년 아이 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거든요. 특히 친척들을 만나는 자리에서 먼저 받을 용돈만 생각하는 아이를 보면 마음이 너무 답답했어요.
많은 돈이 생기면 일단 자기가 먹고 싶은 것을 가격 생각도 없이 그냥 마구 사는데, 이런 모습을 지켜보다 용돈을 쪼개서 주어도 그 안에서 또 먹을 것만 사는 아이를 보니 참 한심스러웠답니다.
초등습관을 제대로 잡아주지 못한 제 탓이 크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용돈이란 개념 자체를 모르는 것 같아서 자녀경제교육을 위해 경제 관련 기사나 책을 많이 읽혀도 보았으나 여전히 돈이 생기면 먼저 먹거리를 생각하고 계획해요.
자기 용돈을 다 쓰면 자기가 원하는 것을 사달라고 조를 때면, 이렇게 초등습관을 들이면 나중에 혼자서 생활할 때 많은 것이 불편하고 후회할 일이 많을 것 같아 어떻게 하면 습관을 바로 잡을지 많이 고민했어요. 그러던 와중에 이 책을 만나게 되어 아이와 천천히 읽어보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답니다.
초등경제 개념에 대해서도 다시 깊이 있게 이야기 나눌 수 있었고요.
아이가 쓴 서평을 보니 앞으로 돈에 관한 생각이 나면 이 책을 읽어보며 참고할 것이라는 부분이 있더라고요. 이렇듯 돈에 대한 가이드가 생긴 것 같아서 지원하길 너무 잘 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부디 이 책이 너의 초등경제 참고서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이 책의 장점은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춰 돈 관리의 중요성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준다는 거예요. 다만 아이가 실천으로 옮기기까지는 부모의 꾸준한 관심과 격려가 필요하다는 점이 단점이라면 단점이네요.
이 책은 특히 자녀경제교육과 초등습관 형성에 고민이 많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께 강력히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