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라는 착각 - 얽매이고 상처받은 가족을 치유하는 마음 기술
이호선 지음 / 유노라이프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 이벤트]


왜 우리는 가족이라는 관계에서 착각을 일으킬 정도가 되었나. 이 책의 제목만 보고도 이미 무슨 이야기를 하려는지 알 것 같았다. 가족이라는 존재는 우리 곁에서 우리를 가장 잘 이해하고 아껴주는 것 같지만, 우리는 가족에게 많은 상처를 받고 그 상처는 쉽게 치유되지 않는다는 걸 경험한다. 그래서 이 책이 어떤 상처의 치유를 돕는 것과 동시에, 더 나은 가족 관계를 만들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들려준다는 걸 알았다. 


상처 받은 가족은 그 관계 그대로 머물면서 상처만 쌓아간다. 그 상처는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 너무 가까워야 한다고 믿어서 벌어지는 일들, 가족이니까 괜찮다고 여기는 만만함, 부담이 될 정도로 기대고 싶은 심리까지. 가족이라는 관계가 유지되려면 언제나 적당한 거리는 필요했다. 꼭 가족만이 아니다. 우리가 겪는 거의 모든 관계는 그 거리가 필요하다. 너무 가까워도 안 되고 너무 멀어도 안 된다. 서로에게 좋은 감정을 전달하되, 그 감정이 서먹하면 안 될 정도의 적당함. 내가 가족을 많이 아끼지만 나의 삶의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존재라면 그 거리를 더 두어야 한다는 것도 배웠다. 많은 가족 구성원이 이 진리를 깨닫지 못해서 서로에게 부담이 되고 관계가 회복되지 못할 정도로 어긋난다.


나를 포함해서 주변의 많은 사람이 겪는 일이다. 가족 때문에 아프고 미래가 밝지 않다고 여기는 일. 가족 사이에 폭력과 희생이 그럴 수도 있다고 믿는 게 절대 옳은 게 아니라는 것. 부모와 자식, 부부, 형제자매. 우리가 이루는 가족의 모든 관계 속에서 생기는 갈등을 회복하고 치유하는 저자의 지침이 와닿는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가족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