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천재 잠자는 뇌를 깨워라 - 40일간 하루 20분, 쉽고 간단한 집중력 훈련법
개러스 무어 지음, 윤동준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망의 발달로 우리 곁에 온 스마트폰은 손에서 거의 떠나지 않으며, 자주 들여보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잘 때까지 보다가 바로 옆에 두고 자는 사람이 많다. 스마트폰이 일상이 되다 보니 이제 스마트 기기는 이제 우리의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그 무언가」가 되었다.


그러다 보니 예전에 비해 우리는 스미트 기기 외의 다른 한곳에 집중하는 것이 어렵게 되었다. 수시로 들여다보게 만들기 때문이다. 멀티태스킹이 효율성이 높다는 사람도 있지만, 여러 연구결과에 의하면 그렇지 않다는 보고가 다수 있다.


이 책은 영국에서만 100만 부 이상 판매된 책으로, 두뇌 훈련전문가가 고안한 특별훈련법 즉,  #두뇌트레이닝 훈련법인 「40일간 하루 20분, 쉽고 간단한 집중력 훈련법」이 담긴 책이다. #기억력천재게으른뇌를깨워라 를 쓴 저자의 책이다.


어떤 것을 설명하려고 할 때 우리는 평소와는 다르게 두뇌 회전을 한다. 즉 열심히 설명하는 동안 뇌가 알아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누군가에게 설명을 할 때 사실을 바탕으로 머릿속에서 정리하고 소리 내어 말해야 하는데 이때 전에는 인식하지 못했던 문제점을 좀 더 빠르게 찾아낼 수 있다.

무력감을 이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시작하고 보는 것이다. 처음에 생각했던 대로 일이 풀리지 않아도 낙담할 것 없다. 결국은 그 안에서 새로운 것을 배웠다는 증거니까. 왜 일이 내 마음대로 풀리지 않는지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그 일을 전반적으로 간파할 수 있게 된다. 어려운 일이라고 앉아서 어쩔 줄 몰라 하며 머리만 쥐어뜯고 있는 것보다 직접 시도해 보고 실패도 해 봐야 더 빨리 배울 수 있다.

첫날 훈련은 '산만해진 두뇌 컨디션 진단하기'이고, 마지막 날 40일 훈련법에는 '절대 배움을 멈추지 마라'이다. 우리가 좀 더 나은 삶을 살려면, 살아지는 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내 의지로 내 삶이 바른길로 가도록 나침반을 보면서 계속 궤도 수정을 할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우리는 나의 뇌가 시키는 대로 행동한다. 뇌가 스스로 효율화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동화된 #사고 와 #행동 을 경계해야 한다. 즉 사고와 행동은 내가 하는 것이지만 내가 넋 놓고 있으면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무의식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한다는 것은 항상 잊지 않고 기억해야 한다. 아무튼 이 책에 실린 40가지 훈련법을 한 번씩 해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