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에 꼬리를 무는 재미있는 인문상식 130 - 철학.과학.역사.상식으로 스펙을 무장하라 꼬리에 꼬리를 무는 재미있는 상식
윤종호 지음 / 푸른e미디어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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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로 꼬리에 꼬리를 무는 예술이다.




책을 받아들고 우선 작은 사이즈에 "오호~ 괜찮은데!"라고 했다. 가방에 쏙 들어가는 크기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다. 들고 다니면서 한 주제씩 가볍게 읽는 것도 좋았다. 마치 좋아하는 막대사탕 하나씩 꺼내 먹는 것처럼.






프란체스코 페트라르카 : 이탈리아의 시인, 이탈리아어로 지필 된 소네트 지필


소네트 : 유럽 정형시의 한 가지, 보들레르가 소네트 형식으로 작품 발표


샤를 피에르 보들레르 : 19세기 후반 프랑스 시인, 고답파에서 벗어나 인간 심리의 심층 탐구


고답파 : 프랑스 근대 시의 한 유파, 지나치게 형식을 강조한 탓에 상징주의에 밀려남


상징주의 : 상징, 표징 등의 수법을 이용해 초자연적 세계와 관념을 표현, 뭉크의 절규


에드바르 뭉크 : 노르웨이 화가, 극작가 입센과 친구 사이


헨리크 입센 : 노르웨이 극작가




이 꼬리의 연결에서 나는 '고답파'가 가장 낯설었고, '뭉크'가 제일 익숙했다. 내가 만약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고답파와 뭉크를 절대 연결하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나는 고답파가 시의 한 유파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들은 형식을 굉장히 강조했기 때문에 상징주의에 밀려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하! 그래서 뭉크가 절규를 그릴 수 있었구나.


무엇이든 하늘에서 툭 떨어지는 것은 없다. 그랬기 때문에 저랬던 것이고, 저랬기 때문에 이렇게 된 것이라는 말이 생각난다. 앞뒤 맥락을 보니 더 자세히 보이는 것은 사실이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아... 그랬구나.'라는 말을 제일 많이 했던 것 같다. 모르는 것과 아는 것들이 주르륵 연결되면서 뭔가 완성되는 느낌이었다. 


뭔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설명 글에서 "이건 뭐지?"라는 궁금증이 생기면서 검색에 검색을 타고 갔던 경험이 있다. 마치 연관검색어를 타고 여행하듯 말이다. '연관 검색 여행'을 나만 하는 건 아닌가 보다. 이렇게 책으로 나올 정도라면 나와 같은 사람이 꽤 된다는 증거인 것 같아 반갑기까지 하다.



중간에 보라색으로 등장하는 check point는 좀 더 삼천포로 빠지는 걸 도와준다. 분명히 인문주의에서 시작한 독서인데 폴 베를렌의 시 '가을의 노래'에 도착했을 때 나는 당황했다. 


딴 길로 새지 않았는데 어쩌다가 내가 프랑스 시인의 작품을 읽고 있는 거지?


그렇게 '소포클레스'까지 이르면 알게 된다. 삼천포에서 새로운 삼천포로.. 이걸 반복하면서 문학과 미술과 음악을 읽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정말 꼬리에 꼬리를 물려 상식을 접하게 되는 책이었다.



https://blog.naver.com/cau9910/222191943253


* 이 책은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읽고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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