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기는 스토리 - 잘 팔리는 콘텐츠에 숨은 4가지 스토리텔링 법칙
캐런 에버 지음, 윤효원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2월
평점 :

이야기는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과 영감을 주었고,
때로는 사람들을 변화시켰다.
- 11p
어렸을 때부터 이야기 듣는 것을 좋아했다. 자주 듣고 싶어 했다.
관심분야나 나와 밀접하게 관련된 이야기는 더더욱 귀가 솔깃해지고,
궁금해서 안달이 났다.
지금도 여전히 그렇다. 가족들이나 주변 사람들을 봐도 그렇고, 대부분 흥미진진한 "이야기"에 몰입도가 높다."이야기"를 생각하면, '다정다감', '따뜻함', '도란도란', '궁금한 것', '빠져드는 것', '사람들이 모이게 되는 것'이런 것들이 떠오른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이야기"라는 것은 인생에 빠질 수 없는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어린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이야기를 하거나, 듣는 것을 통해 알게 모르게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우리의 다양한 생활 현장에서 중요한 의사결정을 앞두고 듣는 이야기는 선택의 단초가 되거나 매우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저자는 의사소통과 스토리텔링은 방어적인 태도를 줄이고, 사고의 폭을 넓히며, 관계를 형성하는 효과를 가져오고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며 영향력을 미치는 리더십의 핵심이라고도 표현한다.
스토리텔링이 리더십까지 연결되고, 말하기, 글쓰기, 리더십을 완전히 혁신시킬 책이라니, <이기는 스토리>의 내용이 더욱 궁금해졌다.

하고 있는 일들, 아이들 양육과 교육과정에 있어서도 리더십이 필요하니 스토리텔링 능력은 누구에게든지 필요로 하고, 잘하고 싶은 분야일 수밖에 없다.
기조연설 및 TED 연설가, 베스트셀러 《일상생활의 리더십》 작가인 드루 더들리는 어렸을 때 차로 장거리를 이동하는 동안 부모님께 책을 읽어주면서, 어떻게 이야기에 긴장감을 불어넣는지를 배웠다고 한다. 나도 장거리 이동 시 운전하는 남편과 아이들에게 종종 책을 읽어주곤 하는데, 이런 반응들이 나올 때가 있다.
"그래서? 어떻게 되었어? 그다음은 뭐야? 궁금해~~ 더 읽어줘~!!"
일상에서 스토리텔링의 힘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잘 팔리는 콘텐츠에 숨은 4가지 스토리텔링 법칙은 과연 무엇일까?
▶ 스토리텔링의 4가지 법칙 ◀
맥락 : 배경은 무엇이고, 누가 관련돼 있으며, 왜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갈등 : 사건이 발생하는 지점은 어디인가? 어떤 위험성이 있는가? 갈등은 이야기의 원동력이다.
성과 : 결과는 무엇인가?
핵심 메시지 : 청중이 이야기에서 어떤 아이디어를 얻기를 바라는가?
이 핵심 메시지는 스토리텔러가 청중에게 원하는 성과와 어떻게 연결되는가?


저자는 [법칙 4. 핵심 메시지 - 유일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법]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기만의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스토리텔링 실전 연습을 해보길 권장한다.
14페이지에 달하는 체크리스트이지만 실제로 해본다면 스토리텔링 시작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한다. 이 책의 스토리가 나에게 도움이 되는 쪽을 선택하도록 만들었다. 역시 스토리텔링의 영향력은 대단하다! 이것이 바로 이기는 스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