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방에 아무나 들이지 마라 - 불편한 사람들을 끊어내는 문단속의 기술
스튜어트 에머리 외 지음, 신봉아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10월
평점 :
불편한 사람들을 끊어내는 문단속의 기술에 대한 이야기가 출간 이후로 입소문만으로 미국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라는 사실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일까?
* 시사하다 : 어떤 것을 미리 간접적으로 표현해 주다.
지금,
당신의 방에는 누가 있습니까?
인간관계에 대한 관점을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질문이다. 간단하지만 통찰력있는 질문으로 인간관계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에 대해 되짚어보게 만드는 책이라는 말에 이 책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저자가 한명이 아닌 세명이고, 모두 비즈니스 분야 전문가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대학교 졸업 후, 진로를 고민하는 사회초년생이었던 20대 때 <애플과 삼성은 어떻게 디자인 기업이 되었나> 라는 책을 인상깊게 봤었는데, 그 책의 저자인 스튜어트 에머리도 <당신의 방에 아무나 들이지 마라>의 저자들 중에 한명라고 하니 더 기대가 되는 책이었다. 조직문화, 리더십, 멘토링, 성과코칭 등 여러 방면에서 개인과 기업이 지속적인 성과와 성공을 일궈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저자의 혜안이 궁금해졌다.
나이가 들수록 자의 또는 타의로 인한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복잡한 관계 속에서 내가 예상치 못하거나 불합리하다고 느끼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누군가는 위트있게 잘 대처하는 반면, 누군가는 자기방어적인 말과 행동으로 상황을 더 악화시키게 된다. 첫번째 사람은 어떻게 그렇게 위트를 발휘할 수 있게 된걸까? 어떤 요인들이 그 사람이 그렇게 여유와 위트로 무장할 수 있게 만든 걸까? 타고난 성향? 자라온 가정 분위기? 교육의 효과? 인간관계? 어떤 것일까?
사람의 방은 과거와 현재에서 온 사람들로 가득하고 한다.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을 거절하고 인간관계의 침략자들로부터 나를 지키는 내 마음의 방 사용법으로 아래의 규칙들을 알려준다.
#1. 방에 들어올 사람을 선별할 수 있다
#2. 방 안의 사람들을 이동시킬 수 있다
#3. 미래 비용이 더 중요하다
#4. 나쁜 것을 제거하면 좋은 것이 더해진다
#5. 자신과 비슷한 가치를 지닌 사람들을 가까이 두라
#6. 방을 정리하는 데 한 가지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니다
#7. 부정적인 인간관계와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관리하라
#8. 거절에도 끈기가 필요하다
#9. 세상에는 멘토도 있고 안티멘토도 있다
#10. 갈등 관계의 중간에 끼어들지 않도록 주의하라
인간관계는 곧 삶이고, 아주 현실적인 의미에서 당신은 곁에 있는 사람들을 닮아간다.
감정, 상호작용, 믿음, 내적인 삶, 외적인 야망은 당신의 인생으로 초대받은 사람들에 의해 결정된다.
내 곁에 있는 사람들을 닮아간다는 사실은 주변인들의 존재가 더욱더 중요하게 느껴지는 포인트다.
내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거워할 때는 언제인가?
내가 가장 살아 있다고 느끼는 순간은 무엇을 할 때인가? 누구와 함께 할 때인가?
내가 가장 기대하는 일은 무엇인가?
나에게 성취감과 만족감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스스로 가장 자랑스러울 때는 언제였나? 혼자일 때였나, 아니면 누군가와 함께일 때였나?
나와 주변을 파악하는 질문들을 해보는 것이다. 눈 앞에 보이는 현상을 넘어 인간관계의 본질에 대해 파악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방 안에 누구를, 언제, 왜 들이는지에 관해 기준이 바로 섰을 때,
당신을 필요로 하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다.
거기에는 당신 자신도 포함된다.
기억하자, 당신이 바로 그 방의 큐레이터라는 것을. - p.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