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문제 99%는 부모의 말에서 시작된다 - 세계적인 육아 멘토 아델 페이버의 엄마의 서재 11
아델 페이버.일레인 마즐리시 지음, 정미나 옮김 / 센시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여러가지 사회 문제 중에서도 "인성"과 관련된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가까이에서 함께 하는 아이들을 보며, 우리 가정의 아이들과 다른 가정의 아이들 모두 "표현의 능력"이 어떠한지 돌아보게 되는 요즘, <아이 문제 99%는 부모의 말에서 시작된다> 라는 책이 참 반가웠다. 읽고 현실에서 바로 적용해보고 싶은 책이라 더 그런 것 같다.


교육이란 화를 내거나

자신감을 잃지 않으면서도

모든 것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능력이다.

로버트 프로스트, p.15



"모든 것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능력"이 바로 "교육"이라니, 그것도 "화를 내거나 자신감을 잃지 않으면서도"

매일매일 감정이 오가는 일상에서 이 얼마나 쉽지 않은 일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서는 현실 세계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다며

격려라도 하듯 끊임없이 만화와 글을 통해 다양한 예시와 사례들을 보여준다.




아이가 질문을 했을 때 바로 대답하지 않고 오히려 역질문을 통해 먼저 스스로 답을 찾아볼 기회를 주는 것,

역질문을 하게 되면 아이가 처음에서는 별 생각없이 던졌던 자신의 질문에 또다른 물음표를 갖게 되고, "생각"이라는걸 하게 된다.

이렇게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와 시간을 주는 것이 포인트라는 생각이 든다.



구체적인 표현으로 칭찬하는 것은 칭찬하려는 대상에게 집중 관심을 갖지 않으면 매우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아이를 향한 평소 나의 칭찬 방식에 대해 돌아보게 하는 대목이었다.

스스로에 대해 많은 물음을 던지게 만드는 책. 받아들일 새로운 원칙, 실행에 옮길 새로운 기술, 배워야할 새로운 패턴, 버려야 할 예전의 패턴들도 알게 해준 <아이 문제 99%는 부모의 말에서 시작된다> 는 다양한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에서 아이들이 건강하게 소통하는 방법을 부모를 통해 배워간다는 사실을 일깨워주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