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과 80년대 민주화운동 - ‘서울의봄’에서 군사정권의 종말까지 청소년과 시민을 위한 20세기 한국사 4
정해구 지음 / 역사비평사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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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월과 6월은 대한민국의 역사에 있어 꽤 의미있는 사건들이 많았던 달이다.
그래서 그런걸까, 각 대학 교정의 캠퍼스에는 민주화운동을 기념하는 현수막들이 걸려있고 건물 안에는 민주화운동과정 중 희생당한 분들을 위로하는 단이 마련되어있다.
 
  하지만 캠퍼스를 스쳐지나가는 많은 학생들에게 이것은 낯선 풍경 중 일부일 뿐이다. 그런데 이것이 단지 개인의 삶이 바쁘기 때문인걸까. 어쩌면 고등학교 때의 근현대사 수업이 하나의 원인일 수 있다.
본인 역시 고등학교 근현대사 수업시간에 80년대 이후는 '수능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아예 배우지 않았었다. 지금은 근현대사를 국사로 통합시킨다는 얘기까지 나오는데 오죽할까.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모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80년대 격동기의 역사를 간략하게라도 이해해야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렇게 80년대 이후의 민주화운동과 국가정책의 변화, 그리고 정치사의 흐름을 다루는 책이 출판되는 것은 상당히 반가운 얘기이다. 이 책을 통해 청소년과 본인을 포함한 다양한 계층의 대중이 80년대 이후의 역사흐름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민주화운동'의 흐름을 풀어쓴 것은 현 시대의 아버지, 어머니들의 삶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과연 청소년들이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든다.
 
  상당히 많은 사건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었을까. 중간중간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회담이나 사건들에 대한 설명이 되어있지 않은 것들을 발견했고, 형식상 '미주'처리가 되어있기 때문에, 추가설명이 되어있다고 해도 굳이 책의 맨 뒤를 보지 않는 이상 그냥 지나치게 된다.
형식상 미주로 되어있는 것은 책의 내용과 흐름에서 방해를 받지 않기 위함으로 이해되지만, 대상을 굳이 '청소년'으로 잡았다면 '각주'처리를 하는 것이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더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여겨진다.
 
  또한 문장 중간중간 비문이 있어, 청소년이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수정을 위해 밝혀보자면 p.178의 "그런 점에서 1987년 민주화 이행은 대통령 직선제를 통해 국민이 직접 대통령을 선출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권위주의 체제의 민주화에는 성공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화운동 세력에 의한 민주정부 수립에는 실패했던 민주화이행이었다."라는 문장을 보면 한 문장 안에 "~점에서", "민주화"라는 단어가 불필요할 정도로 많이 쓰여있으며 문장의 주어가 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되는 "민주화 이행"은 문장의 맨 뒤에 들어와있다. 이 외에도 간혹 문장의 비문이 보여, 수정해주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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