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지방공기업의 목적에 대해 지방공기업법 제1조는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설치ㆍ경영하거나, 법인을 설립하여 경영하는 기업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그 경영을 합리화함으로써 지방자치의 발전과 주민 복리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로 정의하고 있다.
지방공기업의 특성으로 지방정부성, 공익성, 기업성, 지역성, 사회적 공동소비성을 들 수 있고, 지방공기업의 관련기관으로 행정안전부, 지방공기업평가원, 한국지방공기업학회가 있다.
이 책은 지방직영기업, 지방공사, 지방공단 등 지방공기업 설립단계에서부터 채용 등 인적구성, 운영사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기술되어 있다.
지방공기업의 조직 및 인력, 인사, 보수, 예산 및 경영평가에 대한 내용도 눈여겨 볼만하다.
특히 내가 살고 있는 대구광역시의 경우 대구도시철도공사, 대구도시공사, 대구시설공단, 대구환경공단 등 8개 지방공기업이 운영되고 있고, 경상북도의 경우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 경상북도개발공사와 청도공영사업공사, 영양고추유통공사, 청송사과유통공사 등 총 36개의 지방공기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공기업별 자세한 현황이 기술되어 있다.
특히 지역민들에게 사회적 복지시설로 많이 이용되는 공공체육시설과 관련, 체육정책 및 시설의 구분과 변천, 공공체육시설의 경영과 관리운영, 세부 항목별 예산의 배정, 재배정 그리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고객관리 등 공기업과 공공체육시설에 대한 관련 법령과 항목별 자료와 분류같은 디테일한 부분까지 기술되어 학문적 접근과 실무적 내용까지 자세히 포함하고 있다.
지방공기업 취업을 원하는 수험생, 현재 지방공기업에 재직 중인 분들, 지방공기업 경영에 관심이 있는 실무자 및 정책담당자들은 참고서적으로 유용할 것이다.
지방화시대 지역민들의 복지, 삶의 질 향상에 공공체육시설, 지방공기업의 역할은 갈수록 확대되어가고 있다. 로컬 비즈니스가 지역적 한계를 벗어난 지 오래이듯 지방자치의 성공의 중심에는 지역주민의 참여도 확대와 지방재정자립은 물론 지방공기업, 공공체육시설의 성공적 경영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