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두 얼굴 - 사랑하지만 상처도 주고받는 나와 가족의 심리테라피
최광현 지음 / 부키 / 201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트라우마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죠.

나에게는 무슨 트라우마가 있을까?  

 

생각보다 트라우마와 관련된 일이 많았습니다.

내 일상에서 일어나는 많은 일들이 

어렸을 적 트라우마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도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사람 만나고, 서로 이야기 나누는 것을 무척 좋아하지만,

사람을 만나거나 말을 거는 일에 있어 거부감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저는 사람들에게 말을 거는 것에 있어 트라우마가 있습니다.

 

때문인지, 마음을 먹지 않을 때면

저는 사람들이 제게 다가올 수 없도록

스스로  금을 긋고, 울타리를 치고,

벽을 쌓아 올렸습니다.

 

 

 스스로 금을 긋고,

울타리를 치고,

벽을 쌓아 올립니다.

 

"들어오지 마시오!"

 

누군가 나를 위로해 주기를 바라지만,

내 뜻과는 다르게 문 밖에는 언제나

주의 사항이 적혀있습니다.

 

"상처받기 싫기에 그 누구가 들어오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문득 누군가 벽을 넘어,

나의 울타리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그렇게 저는 얼떨결에 많은 사람들을 마음 안으로 들였습니다.

너무 많은 사람을 들여, 너무나 많이 아파보기도 했지만,

상처 받기 싫다고, 내 사람일지도 모르는 사람을 밖에 세워둘 수는 없었습니다.

 

지금도 저는 수 많은 벽돌로 높은 벽을 쌓습니다.

상처 받기 싫은만큼 사람이 들어오는 것을 바라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상처 받지 않기 위해 피하기만해서는

상처를 어루만져줄 사람도 없다는 것을 알기에

지금은 작게나마 문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 쉽게 들어올 수는 있으나, 쉽게 나갈 수는 없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