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하기 참 어렵네요 - 사장이라면 꼭 알아야 할 51문 51답, 개정판
윤상필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장하기 참 어렵네요> 윤상필, 이코노믹북스


제목이 왠지 하소연하는 어투라서 괜시리 웃음이 난다. 사장하는 것은 정말 어려워보인다.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몇달간이라도 다른 사람들에게 고정비용을 지출하며 일하는 것이 주는 부담은 작지 않았다.

우스개소리로 월급을 꼬박꼬박 줄 수 있으면 위대한 사장이라고 말하곤 했다. 그 어려운 사장이지만 언제고 사장이 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단순히 사장이 하고 싶다기 보다는 내가 운영하는 사업을 하고 싶다는 것이 맞을 것 같다.

기업이니 당연히 돈을 버는 것이 주요 목적이지만 내 아이디어로 시장에서 승부를 걸어보고 싶은 욕심이 있다.

이 책은 사장이 되고 싶은 사람들이거나 이제막 사장이 된 새내기 사장들에게 기업 운영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이 무엇인지, 기업을 성장시키는 단계에서 필요한 포인트들을 집어주고 안정기에 접어든 사업체라고 해도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비해야하는 사장들이 관심가질 주제들이 무엇인지 말하고 있다.

처음에 개인사업자로 시작해서 일정 규모의 매출이 발생하면 법인으로 전환해야 하는 시점이나 법인의 장점과 단점들을 설명하고 주식회사 형태의 법인을 운영할 때 놓치기 쉬운 단계단계의 세무, 회계적인 요소나 정관 변경과 같이 의외로 사소하게 잘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을 51개의 문답만으로도 속속 들어오게 잘 설명하고 있다.

10년 이상 기업을 운영하면 가업승계에 따른 상속세가 없다는 점은 새롭게 알게 되었고 재미있으면서도 의미있는 제도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장의 미래에 대해 SNS 활용이나 4차산업혁명을 이끄는 빅데이터의 가치나 킬러 콘텐츠의 중요성, BM특허를 포함해 특허와 같은 지적자산에 대한 부분도 적절히 잘 강조하고 있으며 포노 사피엔스라는 개념도 잘 다가온 개념이었다.

이런 저자의 생각을 이끌었던 사장이 꼭 읽어야 할 책 20선은 천천히라도 챙겨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 어려운 사장 꼭 한번 해서 물려줘보자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