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평화 - 진짜 핵심 진짜 재미 진짜 이해, 단어로 논술까지 짜짜짜 101개 단어로 배우는 짜짜짜
서의동.이지선 지음 / 푸른들녘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1 평화> 서의동, 이지선, 푸른들녘

평화를 바라는 101가지 키워드라고 읽어야 할까요?

이 책은 저자들의 시선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101가지 키워드를 모아 평화를 위해 우리가 알아야 하고 해야할 일들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자 하는 이야기다.

101가지 키워드를 가나다 순으로 배치해서 각각의 키워드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6자회담으로 시작해서 개마고원, 개성공단, 겨레말 큰사전, 고난의 행군과 같은 북한과 관련된 이슈들과 헤이트 스피치, 후쿠시마와 같은 갈등의 이웃나라인 일본에 대한 이슈들도 자주 등장한다.

또, 공중폭격, 네이팜탐 처럼 전쟁이 가져다 주는 참상을 알리거나 노벨평화상, 뉘른베르크 재판과 같은 역사적으로 평화를 위한 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평화는 언제 찾아오게될까?

수많은 죽음과 고통을 가져오는 전쟁은 왜 없어지지 않는 것일까?

이 책을 통해 함께 생각해볼 주제들을 잘 던져주고 있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가 알아야할 평화에 대한 위협과 평화를 위한 활동들을 잘 알아볼 수 있었다.

평화를 갈망한다고 하면서 제노사이드(인종청소)를 일으키거나 무자비한 폭력과 증오를 들어내는 경우도 있고 평화를 위해 힘을 키우느라 강력한 무기로 인류 전체를 공멸할 수 있는 위기를 가져오기도 한다.

진짜 평화를 위한 목표를 공유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 같지만 이 책에서는 저자들이 생각하는 평화가 무엇인지 어느 정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한 모든 내용에 공감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노력이 가지는 가치에 대해서는 공감한다.

인류애가 충만한 세상을 꿈꿔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