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를 위한 코틀린 프로그래밍 A to Z - 코틀린 문법 기본서
문용준 지음 / 잇플ITPLE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발자를 위한 코틀린 프로그래밍 A to Z> 문용준, 잇플

코틀린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안드로이드 개발에 자주 사용된다는 정도로만 알고 있어서 새로운 언어에 대한 궁금증도 있었고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참고갈 될 것 같아 읽어보았다.

코틀린 언어는 개발 언어로서 자바와 높은 호환성을 보여주는 프로그래밍 언어이고 실제로도 JVM 환경에서 개발할 수 있어서 자바와 동일하게 웹개발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면서 오히려 다양한 운영체제에 대한 네이티브 컴파일러를 제공하고 있어 자바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언어로 보여진다.

물론 VM환경에서 개발하는 언어들이 네이티브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는 것이 쉽지 않다는 한계를 보여주기는 하지만 최근 파이썬과 같은 스크립트 언어들은 그런 점을 고려해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경향이 강해 여러면에서 기대가 되는 언어이다.

문법적으로 간결하면서도 자바의 특성을 거의 그대로 이어받고 있어서 언어적 접근성이 좋은 점도 장점이지만 책 마지막 장에서 설명하고 있는 코루틴이라는 개념은 쓰레드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프로그래머들을 위해 새로운 선택지를 만들어주는 개념이자 최근 트랜드에 맞는 빠르고 메모리를 적게사용해 넌블러킹 타입의 백앤드 개발에 적합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은 이 언어에 대한 진정한 가치를 보여주는 점이라고 생각되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만 많이 사용되는 언어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안드로이드 앱 뿐아니라 웹 개발은 물론 백앤드에서도 큰 장점을 가진 언어라는 점을 알게 되어 새롭게 구축하는 시스템에 적용해보고 싶어졌다.

다양한 환경에서 자유롭게 적용이 가능하고 백앤드에 대한 솔루션 지원과 간결한 문법때문에 구글이 안드로이드 개발 공식 언어로 지정했다는 점을 떠나서도 점점 더 각광받는 언어가 될 것이 분명해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