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농사 흙 만들기 비료 사용법 교과서 - 기본부터 알려주는 흙 진단, 거름주기, 석회 주기, 비료 주기, 흙 소독하기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이에노히카리협회 지음, 김소영 옮김, 고토 이쓰오 외 감수 / 보누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텃밭농사 흙 만들기ㆍ비료 사용법 교과서
_기본부터 알려주는 흙진단,거름주기,석회 주기,비료 주기, 흙 소독하기

이에노히카리협회 지음/보누스

아이가 커가면서 흙을 밟으며 자랐으면 바랬다.
도시에 사는 우리지만 나름 바다를 곁에 두고 자랐던지라 빼곡한 아파트 속에 사는 아이에게 자연과 함께하는 기억을 주고 싶었다.
그래서 시작한 텃밭이었다.

작년에 처음 텃밭을 만들며 언제 무엇을 어떻게 심어야 하는지 몰라 남들을 따라 되는대로 심기도 했다.
땅위로 쏘옥 올라오는 잎들을 보며 기쁘다가도 달려드는 벌레들을 보며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다.
함께 땀흘려 키운 채소는 시장에서 사다먹는 것과는 차원이 달랐다.
여름 장마가 지난 뒤 덩쿨같은 텃밭을 보며 긴 한숨을 내쉬기도 했지만 그래도 텃밭으로 나가게 된다.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한 텃밭이었는데 생각만큼 알아야할 것들이 제법 되었다.
내가 무엇을 어떻게 심을까도 고민하지만 건강한 흙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 텃밭농사를 고민하는 내게 <텃밭농사 흙 만들기ㆍ비료 사용법 교과서>가 눈에 띄었다.
기본부터 알려주는 흙진단,거름주기,석회 주기,비료 주기, 흙 소독하기까지 기본적인 내용들이 가득했다.

흙의 상태를 알아보고 식물이 좋아하는 흙의 조건과 건강한 흙을 만드는 방법, 작물에 맞는 비료와 거름을 주는 것과 흙을 소독하는 방법을 설명과 그림으로 소개하고 있다.
텃밭 뿐 아니라 화분과 텃밭 상자를 이용해서 흙을 만드는 방법도 알려준다.
비료에 대한 것과 적절한 사용법도 도움이 된다.

텃밭을 하며 몰랐던 사실도 알게 되고 내가 거름을 충분히 주지 않았었다는 사실도 깨닫게 되었다.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흙과 비료에 대해 궁금했던 점들을 알게 되어 기뻤다.

올해 텃밭농사를 이제 시작한다.
흙을 밟으며 흙이 내게 건네는 이야기에 귀 귀울여본다.
자주 들여다보며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야겠다.
흙을 뚫고 쏘옥 고개를 내민 마늘을 보며 또 나올 싹들을 생각해본다.
봄식탁에 올라올 맛있는 채소를 기대하니 입맛이 돈다.

텃밭을 놀이터 삼아 신나하는 아이를 보며 올해도 그렇게 텃밭으로 나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