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핵심정리 한국사 - 연표, 그림, 지도로 한 번에 익히는 우리 역사
바오.마리 지음, 서은경 그림, 송웅섭 감수 / 길벗스쿨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을 위한 핵심정리 한국사> 글구성: 바오,마리, 그림: 서은경, 길벗스쿨

초등학생을 위한 핵심정리 한국사라는 제목이 그대로 한국사를 요점정리해서 고대부터 6.25 전쟁까지 한국 역사를 시대별로 중요한 사건을 요약해서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 단락에서 4.19와 촛불집회까지의 현대사도 한단락으로 간단하게 개념와 의의 정도로 요약해서 설명하고 있다.

책은 학습서라는 개념에 충실하게 구성되어 있다. 별도의 워크북을 제공하고 있고 워크북은 본책의 내용 중에서 다시 확인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들을 빈칸 채우기 식으로 만들어 두어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워크북을 통해 검증해 볼 수 있다.

만화처럼 그려진 그림을 활용해 전체 내용을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핵심적인 내용을 강조해 표현해 주어 이해하기 쉽게 잘 구성된 것도 좋았지만 삼국시대처럼 삼국의 상황을 비교하기 위해 세 나라의 연대기를 한꺼번에 나열하면서 구성해 건국신화부터 마지막 통일신라로 통일될때까지 나라간의 갈등과 협력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는 점은 특히나 좋았다.

역사를 좋아하는 어른인 나도 삼국시대의 왕들을 서로 연결해서 생각하려면 쉽지 않은데 이 책처럼 구성되어있다면 나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조선시대는 27명의 왕을 2페이지에 걸쳐 1대 태조부터 27대 순종까지 각 왕들의 특징만 묘사헤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준 것도 좋은 구성이었다고 생각된다.

아쉬운 점은 지면의 한계때문일수도 있겠지만 독립운동사에 대한 내용이 앞의 고대사나 중세에 대한 설명에 비해 너무 간략하게 소개되었다고 느껴지는 부분이다.

몇몇 인물에 대해 그림으로 표현되다보니 보이는 선입견들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이해하고 넘어가긴했지만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었다. 그래도 전반적으로 딱 초등학생 수준에서 역사를 이해하기에 좋은 학습서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