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트 : 씽크 - 인공지능의 딥러닝을 이기는 동서양 천재들의 생각법
이지성 지음 / 차이정원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4차산업,AI 라는 단어가 화두이다.AI가 인간의 직업을 잠식 하는 상항에서 인간은 어떻개 대체를 해야 할까? 아직은 직장이 있고,직업이 있어서 괜찮은데,앞으로 10,20년 후를 생각해 보면 막막하다.20대 후반 부터 30대 초반 까지 자기계발 서적을 참 열심히 많이 읽었다.직장이라는 현실이 답답해서,선배들의 1년전 모습이나,5년후의 모습이나 변화가 없었다.책을 읽다보면 해결책이 보이겠지 하는 마음으로.......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너무 뻔한 이야기 였고,수긍이 되지 않아서,그러던 차에 만난것이 리딩으로 리드 하라 였다.동양과 서양의 부자들이 고전을 원문으로 읽고,토론하고,자식들에게 전달 한다는 것이다.,그것이 부의 비결이고,명문가를 지켜가는 비법 이라고,예로 정주영 회장을 소개 하는데,아니 정주영 회장은 소 학교 밖에 나오지 않았는데,고전과 무슨 상관이지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그때 이 책의 저자는 정주영 회장이 서당에서 논어와 맹자를 읽었고, 그 것들을 잊지 않고 경영 위기가 왔을때 활용 한다는 것이다. 그 구절에서 정주영 회장이 예전에 신문 기자와 대담을 할때 맹자 구절을 인용 한게 생각이 났다. 그때부터 부록에 적혀 있던 고전 100권 목록을 수첩에 적고 한권씩 읽기 시작 했다.고전에 대한 강의도 찾아 다니면서 틈틈히 읽혔다.특히 동양 고전 위주로 논어,맹자,주역,중용,대학,전습록,연암집를 토론하고,발표 하면서 읽는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실천의 중요성을 깨달 았다.그후로 5년 정도 흐른 시점에 자기계발 서적을 다시 읽고 있다.고전만 읽다 보니 변화의 흐름을 놓치는것 만 같아서 비율을 고전(7):자기계발 서적(3) 수준으로 유지 하고 있다.그 와중에 관심이 있었던 이지성 작가의 신작 에이트:씽크가 출간 되어서 읽게 되었다.

이지성 작가의 장점은 일관성이 있어서 좋다.인공지능이 복제 할 수 없는 생각하는 뇌를 만들어라는 건데,이 생각 하는 뇌를 만든데 가장 좋은 교재가 동.서양의 고전 이라는 것이다.즉 리딩으로로 리더 하라에서 주장 하는 내용과 맥락은 비슷하다,그때는 고전을 읽어랴 하는 이유에 많이 할애를 했다면,이번에는 실천에 중심을 두었다.특히 이번 에이트 씽크는 수학과 과학의 중요성을 강조 하고 있는데,대한민국이 경제위기에 취약하고,개인들이 돈을 벌수 없는 구조가 월스트리트가 구상해 놓은 경제 알고리즘을 제데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파상 상품등에서 손해를 본다는 것이다.손해를 보는 이유가 수학과 과학이 약해서 이다.수학과 과학을 원리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풀이 중심의 교육이기 때문이며,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철학을 모르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에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수학과 과학 공부를 인문학 공부와 병행해야 한다.수학,과학 책은 어려움으로 쉽게 설명한 청소년을 위한 서양 수학사,과학사 로 먼저 시작 하는 것이 좋다.

철학이 계산과 증명등의 옷을 입고 나타난 것이 수학이고,관찰과 실험등의 옷을 입고 나타난 것이 과학이다.즉 수학과 과학의 다른 이름이 철학이다.

Page-86

Think의 가장 핵심은 고전에서 사유 하는 능력을 키워서 내것으로 만드는 것이다.사유 하는 능력이 생기면 AI라도 나의 일자리를 뺐을 수 없다.작가는 역사속의 유명인들이 했던 Think의 내용과 장점,역사를 바꾸었던 순간들을 상세히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그러면 천재들의 사색하는 방법을 아직 잃지 않은 군주론으로 나에게 적용 해보려고 한다.

1.내가 닮고 싶은생각 시스템을 가진 인문고전 저자의 책을 선정한다.

2.군주론의 목차를 그대로 종이에 옮겨 쓴다.

3.종이에 적힌 목차대로 사색을 시작한다.

4.내가 사색한 내용을 글로 정리한다.

5.군주론을 통독한뒤 다시 2~3회 정독하며,필사까지 한다.

6.군주론을 각 목차별로 요약 정리 한다.

7.내가 사색한 내용을 정리해 보고 책의 내용을 정리해서 글로 남긴다.

읽었던 책은 다시 읽어서 정리를 해봐야 갰다.특히 논어의 경우에는 하루에 한문장씩 원문(한자)로 필사로 하고,소리 내어 읽어 보야 겠으며,공자의 심정으로 사색(거경궁리),정좌을 해야 겠다. 예를 들면 자로,자공,안회에게 각기 달리 말했던 인(仁)에 대하여 다시 생각을 해 보고,실제 생활에 활용을 해야 겠다.특히 말을 아끼고,조심 하는 것 말이다.

거경궁리란 사람과 사물을 지극히 공손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대하는 상태인 경 (敬에) 거 (居 )하면서 궁리,즉 사색 하는 것이다.

페이지-302

거경궁리의 핵심이 정좌다.정좌의 정 (靜)은 고요하다.맑다.바르다.온화하다.수려하다 등의 의미가 있고,좌 (坐)는 앉다라는 의미다.즉 정좌는 고요하고 바르게 앉아 있는 것이다.그렇다면 그저 단정하게 앉아 있기만 하면 되는 걸까? 아니다.궁리 즉 사색해야 한다.

페이지-30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