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3
공자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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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나만 잘한다고 되는게 아니라 남과 같이 살다 보니 상충 하는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문제를 해결 해보려고 자기대발 서적을 많이 읽는데,읽을때는 수긍을 하지만 실천을 하지 않고 있기에 항상 제자리만 맴돌고 있다.문제 제기는 하지만 실천을 하지 못하는 삶 말이다.고전에서 답을 찾기위해 논어를 들었다.개인적인 생각으로 논어도 당시의 자기개발 서적이다.성인의 책을 자기개발 서적 이라고 비약 하는게 아니라 큰 맥락에서 보면 그렇다는 것이니 너무 뭐라 하지 마시기를..........현재의 자기개발 서적과는 결이 다르다.논어에는 공자의 애절함,절박함,그리고 자부심등이 녹아 있다.본인의 철학이 군주들에게 채택이 되지 않고,등용 되지 않았을때의 애절함,인(仁)이라는 사상이 군주들에게 의심만 받을때의 절박함도 느껴진다.논어를 읽다 보면 공자의 생애,철학이 한 순간에 들어 온다.제자들을 가르치면서 자공,자로,안회에게 같은 질문에 답은 여러 가지로 답하는 모습을 보면서 진정 이것이 눈높이 교육의 시초인 것이다.논어는 잠시 읽고서 덮어 버리는 책이 아니다.읽고,필사하고,사색을 하여 나의 몸에 채인 하면 삶이 달라지는 것이다.시중에 무수히 나온 자기개발 서적 보다는 백배 낮다.논어를 국문으로만 읽으면 원문 전달이 안 되어서 공자 철학의 참뜻을 이해하기 어려 웠는데 한자위에 음이 달려 있어서 읽을때 많은 도움이 되었다.일부 해석은 다른 책둘과 궤를 달리 하는데,그 내용은 독자가 한자를 찾아서 해석해서 차이를 찾는 재미도 있을 것 같다.해석이 깔끔하다,너무 깔끔해서 이게 맞나,여러 책들과 비교하다 보니,해석의 묘미를 알아가는 것도 공부가 되었다.다른 주장이 없다 보니 독자로 하여금 생각을 하게 하는 책 이라고 할까? 기존의 논어 책들과 결이 다르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자공이 "하나의 말로써 종신토록 행할 만한 것이 있습니까?" 하고 묻자,공자가 말했다,서(恕)로다.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강재 하지 말라."

위령공 15.23

요즘 라떼는 말이라는 것이 유행이다.우리께는 시키는 것 묻지도 않고,따지지도 않고 다했다고 하면서,부당 한거나,고쳐야 할 것을 개선 하지 않고,자식이나 다른이에게 떠 넘기는 경우가 많다.위 구절을 보면서 서(恕)를 지키면 인간 관계가 문제되지 않을 것 같다.내가 하기 싫으면,남도 하기 싫은 법이다.이 명제를 잊지 않고 실천 한다면 싸우는 일이 많이 줄어들 것이다.서는 혼자가는 게 아니다, 한자를 자세히 같을여(如)자 밑에 마음심(心)이 있다.즉 같은 마음으로 함께 가는 것이다.

공자가 말했다"유(由)야 너에게 가르쳐 주갰다.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이것이 아는 것 이다."

위정 2.17

솔직한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체면 때문에,자존심 때문에 가끔 모른는 것도 안다고 하고,후배에게 물어보는게 마음 상해서 안 물어보고,속이면서 살고 있다.용기만 앞서는 자로에게 공자가 안타까워서 해 주는 말이다.예전에 어설프게 가르쳐준 선배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어서 그런지 후배들에게 항상 하는 말이 있다.모른다고 부끄러 워 하지 말고,모르는 것을 안다고 하는 것을 부끄러워 하라고 일러 주었다.이 구절에서 다시 한번 초심으로 돌아가 본다.

공자가 말했다,"배우고 때에 맞처 이를 실천하니 이 아니 즐거운가!벗이 먼 지방으로부터 찾아온다면 즐겁지 않겠는가!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아쉬워하지 않는다면 군자가 아니겠는가."

학이1-1

인생 백세시대 부지런히 공부해야 한다 .자기가 부족 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그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줄수 있는것이 다른 사람이 가진 생각이다.생각이 가장 잘 표현 되고, 앞축 된것이 책이다.책을 통해서 공부해 나간다면 같은 고민을 하고,같은 생각을 하는 는 벗을 만날 수 있다.그 벗은 책 속의 성인일 수도 있고,인스타의 친구 일수 도 있도 블로그의 이웃일 수도 있다.계속 날개짓을 해서 이루고 싶은 꿈을 이루워 보자!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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