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에버 데이 원 - 위기 때 더 강한 아마존 초격차 시스템
램 차란.줄리아 양 지음, 고영훈 옮김, 박남규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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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의 신념인 포에버 데이 원은 우라말로 번역하면" 매일이 첫 날이다".매일이 첫날처럼 고객에게 대응 하라는 것인데,이 신념이 직원과 관리자에게 잔달이 잘 되어 오늘날의 아마존이 되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포에버 데이 원이라는 신념하에 직원들에게 전달된 14가지 리더십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1.고객에게 집착하라:고객의 신뢰를 얻고 유지하기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한다.2.주인의식을 가져라:리더 뿐만 아니라 직원들도 자기 회사라는 주인 의식을 가져야 하며,그건 내일이 아니다 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즉 책임을 다른이들 이나 타 부서에게 넘기면 안된다.3.발명하고 단순화 하라:거창한 것이 아니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누구나 쉽게 할수 있게 단순화 해야 한다.4.리더는 대부분 옳다:오해를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독단과 독선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다양한 관점을 구하고 자신의 신념이 편향적이지 않다는 증거를 찾아야 한다.5.배우고 호기심을 가져라:리더는 죽을 때 까지 배워야 한다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6.최고의 인재를 육성하라:채용부터 육성까지 System에 의해서 관리 해야 한다.7.최고의 기준을 고집 하라:지속적으로 기준을 높여 자신의 팀이 고품질의 제품,서비스 및 프로세스를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8.크게 생각하라:다른이와 틀린 생각이 아니라 다른 생각을 해야 하며 크게 봐야 한다.9.신속하게 결정하고 행동 하라:속도가 매우 중요하며,계산된 위험을 감수 해야 한다.10.절약 하라:적은 비용으로더 많은 것을 달성하라.인력,예산 고정비용 규모가 크다고 해서 더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다.아마존은 성과금 보다는 작원들에게 스톡 옵션을 제공한다.11.다른 사람들의 신뢰를 얻어라:주의 깊게 듣고,솔직하게 말하고,다른 사람을 정중하게 대해야 하며,항상 Open Minde를 가지며 다른 리더와 팀을 벤치마킹 해야 한다.12.깊게 파고 들어야 한다:모든 자료를 직원 누구나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System을 구축 해야 하며,그 자료를 바탕으로 측정지표와 실제 상황이 다르면 항상 의문을 가져야 한다.13.소신있게 반대 하거나 헌신하라:리더는 결속을 이유로 타협하지 말아야 하며,결정 후에는 전적으로 헌신해야 한다.14.구체적인 성과를 내라:핵심적으로 투입 되는것에 집중하고,적절한 품질과 적시 공급으로 산출물을 내야 한다.

 

아마존의 독특한 경영 방식중에서 우리에게 적용 했으면 하는 몇가지를 소개해 본다,.사원을 채용할때 바 레이저 제도를 도입 하는 것이다.채용 기준을 정하고,면접관과 같이 면접에 참여 하고, 평가를 공유 하며,면접 사후 평가서를 작성 한다.채용이 결정이 내려져 신입 사원이 채용되고서도,신입 사원의 업무 수행 정도,회사에 머무는 기간,면접관의 판단이 얼마나 정확 했는지가 모두 추적화 되고,문서화 되어 관련자 들에게 전달이 된다.우리 회사에 적용 된다면 신입 사원의 퇴사율을 줄 일수 잇을 것 이다.많은 시행 착오는 있겠지만,면접관의 채용 능력이 Data화 된다면 ,사원을 뽑을때 관가 했던 부분이 수치화 될 것이며,면접관은 더 신중하게 인재를 채용 할 것 이다.의사 결정시 타입1,타입2로 구분하여 진행한다.타입1은 결과가 장기간에 걸쳐 미치기 때문에 심사 숙고하고 과정을 거쳐야 한다.타입1원은 리더가 결정 하며,타입2와 같은 경우는 결정은 바꿀수 있고,되돌릴 수 있는 것이므로 리더의 권한을 위임이 받은 사람이 진행 할 수 있게 System을 구축 해야 한다.타입1은 신중한 결정이 필요할때 타입2는 신속한 결정이 필요 할 때로 구분 하는 것이다.파워 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금지하고 6페이지 보고서로 대체 하는 것 또한 좋은 아이디어 라고 생각 했다. 프레젠테이션이 20페이지를 넘으면 보고서를 위한 보고서가 되며 핵심 사항에 집중 할 수가 없다.6페이지 정도의 서술형 보고서가 되면 발표자가 발표 내용을 철저히 분석하고,미묘한 차이를 구분하며.명확한 논리를 세우고,다양한 아이디어의 우선 순위를 정한다.구체적인 사항에 재안 사항에 대해서는 책인감을 가지게 된다.회의 참가한 사람도 전체 발표 내용을 파악 할 수 있으며,의문 사항도 바로 케치 할 수가 있다.

 

아마존에서 수행하는 14가지 리더십 원칙이 전부 맞다고는 할 수 없으며,리더십 원칙이 좋다고 하여 우리 회사에 잘 적용 되라는 법은 없다.아마존과 비교 했을때 우리가 잘 되지 않는 것들을 실정에 맞게 벤치 마킹하는 것도 시간을 절약 할 뿐만 아니라 효율적 일 것이다.예를 들면 신입 사원의 높은 퇴사율 해결 방법,의사 결정을 미룰때 권한 위임 방법,길어지는 회의를 줄이기 위한 프레젠테이션 개선 방법등만 적용 해도 좋은 리더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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