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두 참여 수업 - 통합교육, 참여가 열쇠다 ㅣ 모두 참여 수업
신상미 외 지음 / 새로온봄 / 2023년 10월
평점 :
통합교육에 대한 새로운 글들을 볼때마다 가슴이 벅차고 셀레입니다. 네분의 훌륭한 선생님들의 글을 읽으며 우리의 교육이 '모두를 위한 교육'으로 또 한뼘 성장한 것 같아 너무나 기뻤습니다. 교과별 수업 사례로 '모두를 위한 교육'의 가능성을 활짝 열어주신 네분 선생님들의 피땀눈물에 머리숙여 감사드립니다.
신상미 선생님은 사회교과를 넘어 우리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과 이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까지 아이들에게 따뜻하게 가르쳐주셨습니다.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을 배운 신상미 선생님 반 학생들이 나중에 어떤 어른으로 자라날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임경희 선생님은 음악교과의 본질에 초점을 맞추어 누구에게나 숨어 있는 음악적 흥미와 재능을 이끌어내는 감동적인 음악수업 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다양하고 아름다운 악기를 직접 경험해 보고 온몸으로 음악을 느껴보는 활동들로 가득한 임경희 선생님의 음악수업에 나도 꼭 참여해 보고 싶었습니다.
이리라 선생님은 영어수업에서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영혼을 갈아 넣은 수업을 하셨습니다. 종이학습지에서 보드게임, 디지털 도구, 에듀테크까지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하며 학급의 가장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까지 포용하신 선생님의 수업이야기를 들으며 눈물이 몇번씩 차올랐습니다.
이영수 선생님은 아이들 하나하나의 삶에 과학이 쓸모 있기를 바라며 하나라도 더 배우게 하려고 열정을 다 하셨습니다. 교수적 수정의 구체적인 사레들은 교사들에게 아주 좋은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이영수 선생님은 통합교육 연구학교를 이끌며 많은 선생님들에게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한 노력까지 하신 이 시대 진정한 통합교육 인플루언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