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저기 저 나무에만 둥지를 틀었을까 -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수록도서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국어교과서) 시읽는 가족 13
이정환 지음, 강나래 외 그림 / 푸른책들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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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책들_동시집]어쩌면 저기 저 나무에만 둥지를 틀었을까(초등 국어 교과서 동시 수록 )


 

지금 동시집을 읽고 있으니 어릴 적 문예반으로 활동하던 학창시절이 문득 떠오릅니다.

그러면 제 얼굴엔 미소가 잔잔히 퍼지지요.

그때는 동시라는 것이 콕! 집어 뭐라 말할 수 없었지만 부담이 많이 가는 글이 아니라는 생각이 어렴풋이 있었답니다.

장문의 글을 써다 보면 왠지 내용을 좀 더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써내려가야 하지만 동시는 내 마음이 이끄는 대로 써도 된다는 점에서 저에겐 참 좋은 분야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꼭 어떤 글감이 있어야 동시를 쓸 수 있다고 원칙적으로 생각도 했었는데요, 지금 어른이 되고 이렇게 푸른책들의 동시를 접하다 보면 동시는 일상생활에서 자유롭게 얼마든지 쓸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주변에 보이는 자연 현상과 사물, 나에게 일어나는 소소한 일상, 주변 사람들 등등 말이지요.

그래서인지 읽을 때 마다 마음이 즐겁고 부담이 없어서 좋습니다.


이번에 읽은 동시집은 [남자들의 약속]과 더불어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동시집 [어쩌면 저기 저 나무에만 둥지를 틀었을까]입니다.

 

동시집을 읽을 때의 묘미는 뭐니뭐니 해도 표제작을 얼른 골라 읽는 재미도 한 몫 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함께 감상해 보실까요??^^

 

[어쩌면 저기 저 나무에만 둥지를 틀었을까]

 

하필이면

다른 아홉 그루는 다 놔두고

 

어쩌면 저기 저 느티나무에만 둥지를 틀었을까?

 

언제쯤

그 둥지 아기 새에게

그걸

물어 볼 수 있을까?

 

            -[어쩌면 저기 저 나무에만 둥지를 틀었을까]中 -

 

차를 타고 지나치다 보면 주변 나무에 새둥지가 있는 것을 발견하곤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시인처럼 ‘왜 하필이면 저 나무에 둥지를 틀었을까?’, ‘아기 새에게 물어볼까?’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답니다.

새둥지가 있노라면 아이와 함께 저 새둥지 안에는 “알만 있을까?, 아니면 엄마 새가 알을 품고 있을까?, 그것도 아니면 텅 비어 있을까?” 하고 대화를 나누는 정도였거든요.

똑같은 광경을 보더라도 이렇게 생각하고 바라보는 관점에서 얼마든지 좋은 글이 탄생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됩니다.

시간이 조금 더 지나 제 아이가 자라서 스스로 동시를 쓸 때면 옆에서 바라보며 느끼는 감흥이 더욱 남다를 것 같은 오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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