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시사 개념어 상식 사전 - 중·고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시사 어휘 상식, 개정판
김한수 지음 / 하늘아래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책 표지에 중·고등학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시서, 어휘, 상식이라는 문장이 있었습니다.

고등학생인 자녀와 조카가 생각이 나머 먼저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책장을 넘겨봅니다. 개인적으로 물어볼꺼라고 생각은 안되지만, 중·고등학생들도 아는데 성인인 내가 모르는 것은 조금 챙피할 수도 있겠구나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새로운 단어가 쓰이고 유행처럼 만들어진 용어의 뜻을 헤아리기 힘들어서이기도 합니다. 일부러라도 시간을 내고 마음을 보태서 찾아볼 수 있는 부분인데 이렇게 간편하게 접할수 있으니 다행이라는 생각입니다. 취준생이나 직장인을 위한 시사·상식·용어 사전도 찾아봐야 하는데 말이죠. 정보의 홍수속에 살아가다는 말이 이럴 때 실감이 납니다.



전체페이지가 325p인지라 빠르게 읽어볼 수 있는 분량입니다.

경제, 무역, 법률, 사회, 환경, 역사, 철학, 정치, 노동, 과학, IT, 사자성어 등 7가지 분야로 나누어서 주요 개념어와 시사용어를 한 눈에 볼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처음부터 읽는데, 처음 접하는 단어가 나타납니다. 'AI플래토노믹스'_인공지능과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의 사상을 결합한 새로운 경제학 용어라고 합니다. '트위슈머'_인터넷의 사용후기를 참고하여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 '퍼플오션'_성장가능성이 적은 레드오션, 성장잠재력이 큰 블루오션의 장점만을 채용한 새로운 시장 등 두어번 들어봤지만 정확한 개념을 알기보다 그냥 문맥상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렇게 정리가 되니 수월하게 느껴집니다. 경제 파트를 넘어가니 다른 부분은 쭉쭉 넘어가게되는데 인문분야에 관심이 많다면 그럴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의 과학 파트에서 움찔하지만 말이죠. 드라마를 보더라도 현실성을 위해 전문적 용어를 사용하면서 내용을 보강합니다. 개괄적인 접근보다는 세부적인 접근이 필요한 일상입니다.

구술, 논술, 면접이아니더라도 시간을 내서 읽어볼 만합니다.

일상생활을 영위해가면서 배우고 접하면서 익히게 되는 내용인지라 도움이 됩니다.

저는 이제 기말고사가 끝난 제 아이에게 이 책을 바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을 읽는 분들의 건승을 바랍니다.

#10대를위한상식사전 #하늘아래출판사

#교과서주요어휘 #구술논술면접대비 #시사용어와어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