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뭇잎에서 숨결을 본다 - 나무의사 우종영이 전하는 초록빛 공감의 단어
우종영 지음, 조혜란 그림 / 흐름출판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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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저자의 이름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습니다. 저자는 기존에 출판한 나는 나무처럼 살고싶다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제는 살 날보다 살아온 날이 더 많은 나이가 되었다. 남은 날들을 무엇으로 채울 겁니까? 누군가 나에게 물어 온다면 나는 이렇게 답할 것이다. ‘나는 나무처럼 살고 싶다. 꼭 나무처럼만 살고 싶다.’"

이후, 자연에서 배운 삶의 태도를 이야기하는 나는 나무에게서 인생을 배웠다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나무에게서 인생을 배웠다.

겨울이 되면 가진 걸 모두 버리고 앙상한 알몸으로 견디는 그 초연함에서,

아무리 힘이 들어도 매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그 한결같음에서,

평생 같은 자리에서 살아야 하는 애꿎은 숙명을 받아들이는 그 의연함에서,

그리고 이 땅의 모든 생명체와 더불어 살아가려는 그 마음 씀씀이에서

내가 정말 알아야 할 삶의 가치들을 배운 것이다."

이번 『나는 나뭇잎에서 숨결을 본다』에서는 자연의 곁에 서는 공감의 마음인 '생태감수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도서에서 주는 메세지가 비슷한 듯 보이면서도 확실하게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확장시키며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나는 나뭇잎에서 숨결을 본다, 이번 책의 주제는 자연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성찰하는 이야기입니다.

-느낌의 높낮이, -본바탕을 이루는, -어쩌다 태어난, -모여서만든, -받아서 베푸는 이라는 5개의 장으로 에세이가 펼쳐집니다.

눈치 채셨나요? 감성생태수를 달리 하면, 생태감수성으로 읽혀집니다. 저자가 들어가는 말에서 밝혔듯이, 생태에 관련된 단어들은 떼려야 뗄수없는 관계로 혼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며 다양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나무와 같이, 단어도 그 속성이 변하지 않은 채로 주변 단어들과 상호 작용하며 각자 존재의 이유를 밝힙니다. 이 맥락에서 이 책이 "사라져가는 단어에 대한 애도이자 되살림의 선언... 생명과 관계, 감정과 환경, 존재의 근원을 단어로 붙들고 되묻는 책"이라고 이정모 전 국립과천과학원장이 추천을 했습니다.

에세이가 주제에 따른 내용으로 쓰여 있기에 마음에 드는 부분부터 펼치면 됩니다.

우리는 문화, 언어, 생각 그리고 삶의 방식까지도 크게 다른, 다양성으로 가득 찬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성장배경과 경험을 갖춘 사람들이 모이면 다양한 시각과 접근방식이 만나 새로운 아이디어와 해결책이 탄생하기로 하고,

상대방의 문화와 전통과 생각을 알아가며 세상을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차이에 따른 다름을 이해함으로써 새로운 관점을 얻고 폭넓게 세상을 바라보게 됩니다.

p.76

네, 이런 부분때문에 다양한 내용의 책을 읽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다시금 생각합니다.

반려식물은 영혼을 살찌워주기도 합니다.

레옹이 화분을 선택한 것은 그의 떠돌이 삶을 반영한 것이지만, 그가 실제로 어디에도 속하지 않고 언제든 새로운 환경으로 옮겨 갈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의히마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반려식물과 맺은 관계를 통해 레옹은 점차 변화하며, 자신의 삶을 다시 평가하고 성장하게 됩니다. 식물에 대한 애정과 보살핌은 마틸다와의 관계를 통해 확장되며, 마틸다를 위한 레옹의 희생으로 이어집니다. 반려식물은 이 영화에서 단순한 소품을 넘어 주인공의 심리적 상태, 인간성 그리고 삶의 변화를 상징하는 중요한 요소로 이어집니다. p.254

: '반려식물'꼭지에는 레옹 영화와 법정스님의 일화가 담겨 있습니다. 레옹에서 나오는 식물은 '아글라오네마 스트라이프스'입니다. 최근 몇달간 이 식물로 고생을 하는지라 눈에 띈 부분입니다. 분명 작년 베란다에서는 잘 자랐는데, 올해 바람없는 공간에서 키우다보니 과습으로 죽인 것 같아요. 다른 종으로 분갈이 했는데도 과습~ 토분이 문제일까요? 아무튼 일상과 관련되어 있어 읽으니 이 부분이 제일 와 닿습니다.

식물에 대한 고민이 더 많은지라 생태계까지 넓게 고민을 못하지만 연계되어 있으니 천천히 읽어보면서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참고문헌 더 읽을거리가 있어 마음이 무거워졌습니다. 이렇게 많은 책을 읽고 생각하며 정리를 하는구나 싶어서 책의 깊이에 대해 생각합니다. 본받아야 하는데 참 어렵습니다.

_책을 읽으면 종종 삽화가 보입니다. 주제에 맞는 내용보다는 식물을 중심으로 다양한 환경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조혜란 그림책작가의 그림이라고 마지막페이지에 쓰여있더군요. 삽화가 있어 책의 감성이 더 풍성해진 듯합니다.

#우종영 #나무의사 #에세이 #생태학

#나는나뭇잎에서숨결을본다 #흐름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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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고시넷 산업위생관리기사 실기 기출복원문제+유형분석 - 기출엄선 핵심문제 409선 | 유형별 핵심이론 | 10년간(2024~2015) 기출복원문제
정권호, 김미령, 국가전문기술자격연구소 지음 / 고시넷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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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시넷 서평단 이벤트]에 참여하여 도서를 제공 받아 학습 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방통대 복수전공으로 보건환경으로 다양한 자격과정을 알아가는 중입니다. 이번에는 산업위생관리 기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산업위생관리 기사는 산업장에서 쾌적한 작업환경의 조성과 근로자의 건강 보호 및 증진을 위하여 작업과정이나 작업장에서 발생하는 화학적, 물리적, 인체 공학적 혹은 생물학적 유해요인을 측정 평가하여 관리, 감소 및 제거할 수 있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또한, 산업위생관리 산업기사는 업무상 취급하는 원료, 부산물 또는 제품자체의 독성과 작업장의 소음, 먼지, 고열, 가스등에 의해서 난청, 진폐증, 만성중독증 등의 직업병이 발생할 수 있는 작업환경이 늘어나면서 근로자들의 인권 보호와 생존권 보호 차원에서 작업장의 환경측정 및 개선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소유한 자를 말합니다. 


방통대 보건환경안전학과의 안내를 보니 유사과목으로 환경보건학/환경화학/산업안전/보건통계학/일반화학/환경재난 사례로 배우는 환경보건 등이 있고, 동일과목으로는 산업보건학/작업환경측정/작업환경관리/산업독성학 등이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화학과 통계라...^^; 


이번에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취업에 유리한 국가기술자격’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는데 취업률이 높은 국가기술자격증은 전기산업기사, 산림기능사에 이어  산업위생관리기사가 3위였습니다. 큐넷에서 종목별 검정현황을 보니 응시자들이 점차로 늘어나고 있으며 합격률도 50%내외였습니다. 경쟁력이 있는 자격증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자격증의 필기시험은 기존에 출제된 문제인 cbt를 돌려 학습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험점수로 60점만 넘으면 된다고 하지만 실기시험을 보려면 기존 필기과정이 탄탄해야 합니다. 필기과정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실기과정에서 채우면서 학습을 해야만 합니다. 고시넷에서는 산업위생관리기사의 실기시험을 분석한 결과, 10년간 총 문항수 611문항 중에서 신규문제가 180문항(29%), 중복문제 431문항(71%)로 기존의 기출문제 학습을 통해 합격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고시넷의 교재는 22년간 기출 문제를 엄선한 핵심문제 409제,  최근  10년간(2015~2024) 기출복원문제를 제공하면서 유형별 핵심이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part 1>은 22년간 기출엄선 핵심문제 409제를,  <part 2>에서 기존 문제를 문제와 답을 보여주면서 눈과 손으로 익히게 한 후, 마지막 파트인 <part 3>에서 문제만 출제해서 직접 답을 기록해 하면서 마무리를 할 수 있게 합니다. 


이 교재는 2003년부터 2024년까지 22년간 출제된 1,041개의 기출 문제들을 409개의 핵심문제로 엄선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타가 쌓여서 누적된 결론치로 만들었다고 하니 그 만큼의 신뢰를 주는 부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것도 법규 변경 및 문제 복원이 어려운 부분은 제외하고 추려서 만든 핵심문제 409제라고 하니.. 유형별 핵심이론도 제공되니 공부하면서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 



<part 1>의 22년간 기출 엄선 핵심문제 409제에서 유형별 핵심이론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론문제의 경우 간단명료하게 핵심적인 답안을 알려주고, 계산문제의 경우 [계산식]과 [정답]으로 구분하여 표시하고 있습니다. <part 2>는 최근 10년간(2015~2024) 기출복원문제로 복원문제와 모범답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당회차 신규문제와 중복문제 통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재에서 중요하게 주의를 주는 부분이, 필기와 달리 실기는 같은 해에서 중복문제가 많이 출제되었다고 하니 2025년 1회차 실기 문제도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계산 문제보다 산업안전보건법 및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등의 관련 규정 출제빈도가 증가하고 있다니 이론도 확실하게 암기해야할 것같습니다.  

 

이론은 어떻게든 자신있는데 계산문제는 걱정이 됩니다. 문과출신인지라 공학용계산기 사용법부터 배워야겠습니다.   공부하시는 분들의 건승을 기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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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선 지능에 선 아이들 -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미야구치 코지 지음, 김진아 옮김 / 북스힐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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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https://cafe.naver.com/booknbeanstalk) 으로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경계선 지능 장애(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BIF)는 지능 지수(IQ)가 70~85 사이로, 정상 지능과 지적 장애 사이에 위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느린학습자'라는 단어를 접한 적이 있어 막연하게 읽어봐야겠구나 싶어서 선택했습니다. 특수교육대상자는 아니지만 수업진도를 '간신히' 따라갈 수 있을 정도의 경계선에 있는 학생들을 이해할 수 있을 듯 싶었습니다.

책에서는 경계선 지능과 경도지적장애에 대한 설명에 이어 지능검사 측정과 인지기능, 보호자와 아이의 마음상태와 학습지원 등을 설명합니다. 저자는 주위의 도움과 지원에 따라 아이 상태의 호전 여부가 나뉠 수 있음을 확인하면서 경계선 지능아동들의 가능성을 믿고 시기 적절하게 지원을 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장 지능검사 부분과 3장의 인지기능에 대한 부분은 전문적 부분이라 생소하기도 하고 어렵기도 했는데 아동들이 직접 그린 그림과 다양한 사례를 보면서 경계선 기능 장애에 대한 이해를 적절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소제목으로 정리되어 있는 '어린이를 움직이게 하는 건 함께 해주는 어른의 모습'이라는 문장이 마음에 와 닿습니다.

책의 제목에는 '경계선 지능'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본문의 '시작하며' 내용은 '경계성 지능'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주의깊게 읽지 않으면 그냥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책의 내용이 장애를 가진 아이의 학부모, 교육관계자 등 읽겠지만 저와 같이 관심만으로 접근하는 독자라면 충분히 헷갈릴 수 있습니다. '경계선'과 '경계선'은실제로는 같은 의미를 가진 용어이고, 사용되는 맥락에 따라 표현이 조금 다를 뿐이라고 합니다.

#북스힐 #경계선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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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한번에 합격하는 산업안전기사 필기+무료특강 - 전 과목 이론 핵심체크 무료특강, CBT 기출문제&모의고사 무료제공!
장창현 외 지음, 김유창 감수 / 성안당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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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https://cafe.naver.com/booknbeanstalk)으로

성안당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성안당의 산업안전기사 필기 교재와 관련된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시험유형이 필기와 실기로 나눠지기도 하고, 출판사가 다르니 내용이 복잡할수도 있겠지만 양 출판사의 장점을 확실히 비교할 수 있는 지점이 있습니다. 1차인 필기시험은 cbt로 되어 있는지라 기존 시험에서 나온 기출문제만 풀어서 보는 수험자도 많은 편입니다. 필기를 60점 이상으로 받아 합격을 하면, 실기시험에서 다시금 필기과목을 공부하게 됩니다. 필기 학습이 탄탄해야 실기 학습이 수월 할 수 있습니다.

산업안전기사는 생산관리에서 안전을 제외하고는 생산성 향상이 불가능하다는 인식속에서 산업현장의 근 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 기위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기술인력을 말합니다. 기사과정의 필기 시험은 2022년 마지막 시험 이후부터 CBT(Computer Based Test)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성안당의 교재는 각 과목별로 핵심이론과 함께 기존에 출제된 2020년부터 2022년 2회차까지의 기출문제와 2022년 3회차부터 2024년 CBT기출 복원문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사 시험인만큼 기존 문제를 돌려서 학습하는 방법보다는 이론과 문제를 같이 학습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수험생들의 기본 학습 배경이 다르긴 하지만, 기출문제를 먼저 풀어보고 이론을 공부하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어느 방법이든 수험생들의 학습방법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이론을 공부해야 하는 건 변함이 없습니다.

이론 부분이 적당하게 공부할 수 있는 분량입니다. 기존 기출문제도 함께 풀 수 있게 배치되어 있으니 암기할 부분을 바로 바로 볼 수 있어 편합니다. 교재의 앞 표지에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교재 저자의 직강 무료 강의(https://wintree.kr)를 들을 수 있습니다. 윈트리 인터넷 강의와 유튜브 윈트리채널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강생이라면 아무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다음과 같은 안내가 있습니다.

"성안당 한번에 합격하는 산업안전기사 필기편 교재를 바탕으로 기사 시험 준비 시, 꼭 알아야 하고 필요한 내용만 체크하여 공부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강의입니다. (단, 이론 및 문제풀이 강의가 아닌 중요내용 체크 강의입니다.) 산업안전기사라는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은 물론, 짧은 시간 안에 자격증을 취득하셔야 하는 분들도 산업안전의 전체적인 구성과 핵심 내용만 공부하실 수 있도록 체크를 해둔 강의이므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재와 함께 들을 수 있는 강의가 있다는 점에 추천드립니다. 그래도 강의를 들으면 어려운 내용이 수워해질 듯 싶습니다.


적당한 분량의 이론과 기존 기출문제 그리고 동영상 무료강의까지 성안당이 제대로 준비를 했네요. 다른 부분보다 동영상 무료 강의가 마음에 듭니다. 저는 기사 자격 조건이 하반기가 되어야 가능하기에 자격증의 과목과 향후 비전을 보면서 준비하려고 합니다.

자격 시험에 도전하시는 분들의 건승을 기원하겠습니다.

_책 발행 이후의 개정된 법규 내용 및 이로 인한 변경 및 오류사항은

성안당 홈페이지의 [자료실]-[정오표]나 네이버 세이프티넷 까페(https://cafe.naver.com/safetynet )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_교재와 별도로 산업안전보건법의 법령도 읽어보라고 조언을 해주고 있습니다.

다른 자격증 시험에서도 법률부분에서 과락이 많이 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산업안전보건법_

이 법은 산업 안전 및 보건에 관한 기준을 확립하고 그 책임의 소재를 명확하게 하여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노무를 제공하는 사람의 안전 및 보건을 유지ㆍ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https://www.law.go.kr/%EB%B2%95%EB%A0%B9/%EC%82%B0%EC%97%85%EC%95%88%EC%A0%84%EB%B3%B4%EA%B1%B4%EB%B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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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학생 지도 - 특수교육이 어려운 선생님을 위한
이현옥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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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https://cafe.naver.com/booknbeanstalk) 으로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부끄럽지만, 학부생때 특수교육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었다. 새침했던 다른 학교 선배의 전공이 특수교육학과라는 소식에 아, 그때서야 장애 교육에 대한 부분을 인지했다. 그 뒤로 특수교육이라는 단어를 생각해보거나 접한 적은 없었다. 자녀를 초등학교에 보내고서야 '특수교육'이라는 단어를 다시 접하게 되었다. 아이를 동네의 초등학교에 보냈는데, 학부모총회에 가보니 장애를 가진 학생이 있었다. 내가 학교에 다닐 때도 다운증후근을 가진 아이와 발달 장애를 지닌 아이들이 있었다. 학교는 나와야 하니까라는 아주 당연스럽게 생각을 했는데, 학부모들의 대화를 들으니 '통합교육학교'라서 다른 지역의 장애 학생들도 온다고 했다.

저학년 시기는 특별하게 문제가 되지는 않았던 것 같은데, 고학년이 되니 학부모들내에서 잡음이 들리기 시작했다. 수업 중에 특수교육대상자 학생이 교실을 빙빙 돌거나 소리를 지르거나 하면서 아이들과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소란이 계속적으로 일어났다. 진학을 앞둔 자녀를 앞세워 학부모들에게서 불만이 나오기 시작했다. 아이에게 물어보니 그렇다고 하면서, 같은 반 특수교육 학생을 본인이 보살피는 경우가 많았다는 이야기도 전달했다. 아, 그랬구나. (정황상 이야기를 복기하면), 담임들이 고학년 학생들이 버거우니 그나마 특수교육 학생을 잘 챙겨주는 아이에게 책임을 떠 넘겼구나 싶었다.

통합교육은 주로 장애인 통합교육을 의미하며,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같은 교육 환경에서 교육을 받는 것으로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ㆍ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 대상자인 학생 지도에 관련된 책이라고 해서 읽었다. 아직도 시원스레 풀리지 않는 특수교육에 대한 부분을 짚어줄 수 있을까 싶은 호기심으로.

특수교사로 24년을 재직한 현직 교사가 저자이다.

서문에서 저자는 '특수교육에 대해 등한시한다고 오해했던 일반교사'에게 '전문가인 특수교사가 쓰는 방법'으로 "순수하고 맑은 영혼의 사랑스러운 제자들을 대하는 법"에 대해 나누고 싶다고 한다. 일반인을 위한 도서가 아니라 특수교육대상자를 접하는 교사들을 위한 책이라는 것을 명확하게 밝히고 있다. 도서는 학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을 통해 친구와 부모와의 협업, 담임선생님과 교과선생님의 대응방안들을 담았다.

교사가 아니기에 책에 실린 내용들에 대해 반응하기 어렵지만, 그동안 학부모를 통해 건너 들은 소식과 내 눈으로 확인한 사건을 생각해보면 담임선생님의 능력에 대해 생각해보곤 한다. 마지막 장의 제목인 '통합교육은 교사 역량이 핵심', 선생님으로 가졌던 포부를 펼치기에는 현실들이 너무 가혹할때도 있지만 그들의 건승을 기원한다. 우리는 선생님에게 학문을 배우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 그들의 삶을 배우는 것이다.

오래 전, 어느 학부모가 "그때 담임선생님이 특수교육에 대해 조금만 관심을 가졌더라면 좋았을텐데"라는 말을 했던 것이 기억난다.

#특수교육 #특수학생 #특수교육대상자 #특수학생지도 #북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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