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팀장 - 갑자기 팀장이 된 당신과 당신의 팀원을 위한 ‘진짜’ 피드백 기술!
이시다 준 지음, 나지윤 옮김 / 길벗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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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데없는 회의를 하지 않고도 팀 성과를 올리는 방법이라니! 너무 끌리는 방법을 제시해주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당장은 눈에 띄는 문장이기는 하지만 이게 가능할까 싶습니다. 회의를 진행하려고도 해도 앞뒤좌우를 잘 살피고 여러가지 내용을 합의하고, 설득하는 과정을 통해 진행해야 회의가 신속하게 끝나는 방법인데. 이런 생각을 하면서 책을 펼쳤습니다.

팀장으로서의 본연의 업무도 해야 하는데 팀원까지 건사하면서 얼마나 힘든지 잘 알고 있습니다. 모질지 못하는 성격탓에 그냥 내가 금방 하면 되지 라는 생각으로 넘어간 적이 있지만, 나중에 되돌아보면 그렇게 넘어가면 안되는 부분이었습니다. 동료로서 정확하게 업무에 대해 고민하게끔 했어야 하는데. 가끔 그 생각을 하면 여러가지 감정이 떠오릅니다. '사수'라는 단어가 명확하게 다가온 것은 최근에 시청한 드라마에서 였습니다. 아, 사수라는 단어에서 나오는 이미지가 그런것이구나 싶으면서 그런 '사수'가 있었던게 참으로 다행스러운데 제가 그런 '사수'가 되지 못한 지점은 아쉽기만 합니다.

업무효율화, 생산성 향상, 노동시간 단축이라는 현 시대가 추구하는 단어를 들으면서 우리는 무엇을 위해 어떻게 일을 해야 하는가 셍각이 듭니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것은 '행동과학 매니지먼트'로 현장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인간의 행동원리를 소개하면서 실행 이후 행동과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있습니다. 행동과학 매니지먼트의 강점은 시스템을 구축해 부적합한 행동은 통제하고 적합한 행동은 강화하는데 있습니다. 성과를 내는 행동을 팀원에게 습관화시키고 싶으면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면 이후 스스로 행동할 것으로 설명합니다. 또한 구체적인 지시와 핀포인트 행동을 기록해 업무매뉴얼 혹은 체크리스트로 활용하기를 추전하고 있습니다.

팀원을 변화시키고 성장시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바로 성과를 내도록 만들기 위해서다. P.8.

업무효율화는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는 기업의 지상 과제가 되었다. P.20

경영자가 내세우는 슬로건을 현장의 언어로 해석해 반영하는 일은 경험과 능력이 축적된 중간관리자만이 할 수 있다. P.36.


팀장이 집중해야 하는 건 하위 80%직원이며 이는 일대일 대화를 통해 해결될 수 있다.

하위 80%직원과 매일 일대일 대화를 통해 성과로 직결되는 핀포인트 행동을 촉진한다.

일대일 대화의 목적은 팀원과 접촉 횟수를 늘리고 이를 정량화시키는 데 있다.

일대일 대화는 정기적 접촉을 통해 팀원을 지도하여 성장시키는 것이다.

접촉 횟수가 축적될수록 신뢰 관계가 굳건해진다.

단순하지만 명확한 내용의 전개입니다. '어쩌다'가 붙은 팀장은 아니지만, 팀장으로서 업무 성과와 팀원의 성과를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면 한번 휘리릭 읽어보면 도움이 됩니다. 동일한 내용은 아니지만, 비슷한 사례를 경험하고 있는 중이긴 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연륜에서 오는 노련함인가 싶아 웃음이 나왔습니다. 성과까지는 아직이지만 동료로서의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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