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가 속한 조직에 또라이가 없다면, 자신의 행동을 생각하라. 니가 또라이다. "
또라이 총량 불변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어느 곳에나 싸이코, 진상, 또라이는 있게 마련입니다. 여러 명이 모여 만들어진 조직에서 그런 사람들이 늘상 있게 마련입니다. 그런 사람을 잘 피해가며 살아왔다고 생각했는데...그 동안 시간에 대한 누적분인지 작년에 폭탄을 만났습니다. 덕분에 조직과 개인에 대해 깊게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품위있는 직장생활을 위한 76가지 방법'이라는 부제에 끌려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일을 잘한다는 것은 믿을만하고, 조직적이며, 일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필요하면 초과근무도 마다하지 않는 태도를 의미한다. ...
"어디를 가든 그 장소가 네것인 양 등장해라."
나는 이 책을 읽은 당신이 자신이 활동하는 장소가 어디든
그곳이 당신 것인 양 느낄수 있는 경지에 이르기를 바란다.
머리말 중에서
직장생활에 대해 13개의 소주제로 나위서 품위있게 직장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가 나누기에는 행동에서 있어 논리적으로 되어라, 자기자신을 표현하라, 건강을 유지하라, 쿨함을 유지하고 체면세우기 /생활에 있어 주방, 사무실 문화, /관계에 있어 직장, 상사, 회의, 사무실부재중-휴가와 병가, 곤란한 것들, 승진과 퇴사에 대해 굵고 짧게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배치는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은 오른편에, 그 상황에 맞는 일러스트로 그림을 배치해서 글과 그림을 보면서 읽으면 머리속에 쏘~옥 들어옵니다. 직장생활을 처음하는 분과 경력이 쌓인 분이 읽어도 적용이 가능한 부분의 조언들이 많습니다. 이 책을 읽고자 했던 부분이 또라이를 피해 품위있는 조직생활을 해보고자 함인데, 그런 방향에 있어 독자가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부분을 알려주는지라 한번은 꼭 읽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저도 문장을 읽어 내려가면서, 지난 저의 행동을 하나씩 곱씹으며 되새기고 있습니다.
마지막 출근날에 보내야 하는 퇴사 메일 관련,
"모든 분들에게, 오늘은 이곳에서 제가 근무하는 마지막 날입니다.
여러분과 함께 일하는 동안 정말 즐거웠습니다. 새로운 자리에서 여러분과 다시 연락하게 되기를 고대합니다." (p.183)
네, 다시금 저렇게 작성할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워크라이프 #맥스미디어 #(주)맥스교육
#품위있는직장생활 #조직과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