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전쟁 1 - 문학의 눈으로 바라보는 한국전쟁 70년, 1950~2020 사람의 전쟁 1
스토리밥 작가협동조합 지음 / 걷는사람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 전 이야기이지만 한국전쟁을 겪은 이들을 인터뷰한 적이 있습니다. 그 동안 살아오신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한국전쟁에서 잠시 멈칫합니다. 전쟁은 그런 의미같습니다. 개인의 의지로도 어찌할 수 없는, 국가적 사태에 개인의 생사조차 담보할 수 없습니다. 인터뷰이는 살아오신 날들에 대해 담담하게 들려 주셨지만, 전쟁으로 인한 역사의 소용돌이 부분에서는 말씀들이 길어지셨습니다. 전쟁은 국가와 민족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지만, 개인에게 있어서도 삶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하다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대전이라는 공간에서 한국전쟁을 다시 돌아보는 내용입니다. 서사시, 동화, 르포, 소설, 희곡, 문화세평 등 다양한 형식으로 한국전쟁을 되돌아 볼 수 있게 합니다. 특징적인 점은 1편과 2편이 연계되어서 2편의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인식하면 영상, 시 낭송, 낭독공연, 구술 등 시각과 청각으로 감상 할 수 있게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보통 결과물로서의 리플렛이나 자료집에 취하던 형식이었는데 ISBN이 찍힌 도서에도 적용되었다는 점이 놀랍기는 합니다. 1편 책에서 '문화세평으로 전쟁의 상터를 보듬어준 트로트 가요들'을 흥미롭게 읽었는데 2편에서는 그 노래를 들어볼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눈으로만 읽는게 아니라 그림과 사진 그리고 역사 해설, 그리고 낭독 공연으로 해서 다차원적으로 한국전쟁에 대해 느껴볼 수 있습니다.


몇년 전, 옛 대전형무소에 갔을때 망루와 우물을 보면서 전쟁 당시의 참혹한 내용을 들었었는데...활자로 다시 접하니 소름이 끼칩니다. 사람들은 얼마나 악랄할 수 있을까요? 이념이나 사상이 아닌 인간의 본성 밑바닥까지 보여주는게 전쟁의 한 면이 아닌가 싶습니다. 한국전쟁 70주년, 전쟁을 기념하는게 아니라 전쟁을 통해 보여준 인간성 상실의 모습을 되새기며 이를 극복하고 자 노력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사람의전쟁 #스토리밥작가협동조합

#문학의눈으로본바라보는한국전쟁70년 #한국전쟁70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