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는 기계, 개화차, 자전거 작은 역사 2
정하섭 글, 조승연 그림 / 보림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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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자라면서 두발자전거 타기에 성공을 했습니다. 그런데 정작 엄마인 나는 어렸을때 배우지를 못한 탓에 여태껏 두발자전거를 타지 못했었지요. 얼마전 아이들이랑 공원으로 자전거를 타러 나갔다가 얼떨결에 아이들 자전거에 올라타 봤답니다. 어휴~ 웬걸!! 생각처럼 쉽지가 않더군요. 하지만 도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도 있고, 자전거를 타고 씽씽 달리고픈 바램도 있었던터라 30여분정도 연습한 끝에 드디어 혼자서 두발자전거타기에 성공했습니다.

아, 혼자서 내 힘으로 균형을 잡으며 달릴 수 있다는게 이런 느낌이구나!

자전거가 새롭게 보이기 시작했지요. 그래서일까요? 자전거가 생겨난 배경과 계속해서 발전해온 역사이야기책을 접하며 너무나 흥미롭게 빠져들었답니다. 그림책이지만 글씨가 많아 딱딱하고 지루할거란 처음 생각은 한장 한장 넘기면서 다음이야기가 너무나 궁금해질 정도였어요.

 

모든 발명품은 누군가의 호기심이나 필요에 의해 새롭게 개발이 되고, 단점들이 계속해서 보완이 되면서 조금 더 편리하고 과학적으로 발전이 되어갑니다. 자전거 또한 역사적인 상황과 문화의 변화에 따른 영향을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하며 변화발전되어 왔습니다.

자전거는 누가 언제 처음 만들어 타게 되었을까요?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이라는 거대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프랑스 시브락백작에 의해 만들어진 사람의 힘으로 달리는 기계가 발명되었습니다. 올라탄 사람이 두발로 직접 땅을 구르며 반동을 이용해 굴러가는 '빨리 달리는 기계'였지요.

이후 독일의 드라이스 남작이 핸들을 달아 방향을 바꿀 수 있는 '드라이지네'를 발명했으나 혁신적인 운송수단이라는 의견과 사람이 말 노릇을 하는 발명품이라는 의견으로 논쟁이 되었고, 아직 실용적인 탈것이 되기에는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오십년정도 지난 1867년에 미쇼는 앞바퀴에 페달을 단 자전거를 만들면서 자전거열풍을 만들어냅니다. 이후 더 좋은 자전거, 속도가 빠른 자전거를 만들려고 하는 욕심들이 생기면서 앞바퀴가 큰 휠자전거가 나오기 시작해요. 앞바퀴가 클수록 속도는 빠르지만 그만큼 위험도도 컸지요.

1885년에 영국인 존 스탈리는 앞바퀴와 뒷바퀴의 크기가 같은 '로버'라는 자전거를 내놓으면서 현대적인 자전거의 기본 형태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시대적 배경과 문화의 변화에 따라 자전거의 모습도,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은 변화와 성장을 계속해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탈것으로 각광받던 자전거는 자동차와 대중교통의 발달로 관심이 조금씩 떨어졌었으나 근래 들어서는 환경문제로 인한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다시 자전거를 많이 이용하자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빠르고 쉽고 편리한 것만 찾아 빨리빨리~를 외치는 것보다 조금 늦더라도 나의 힘으로 환경을 보호하면서 운동까지 할 수 있는 자전거타기가 중요함을 깨닫게 됩니다.

자전거의 역사를 다룬 이 책을 보면서 우리 생활속에서 어떤 변화를 겪으며 자전거가 발달해왔는지 시대적 배경과 문화를 이해하고, 자전거가 우리나라에 들어와 어떤 역할들을 했는지, 자전거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고 이야기나눠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무척이나 흥미롭고 재미나게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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