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이야기 지원이와 병관이 7
김영진 그림, 고대영 글 / 길벗어린이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원이와 병관이처럼 우리집도 유민이와 재민이 남매가 있습니다.

자기들과 비슷한 이야기라 그런지 우리 아이들은 지원이병관이 시리즈를 엄청 좋아라 한답니다.

이 책들은 지원이와 병관이라는 개성있는 캐릭터가 아이들에게 큰 재미를 선사하고 있지 않나 싶은데요.

이번에 새로 출간된 <먹는 이야기> 는 우리가 일상 속에서 겪는 가장 중요한 일 중의 하나인 먹는 것을 다룬 이야기라 또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궁금했답니다.


먹는 이야기

(고대영 글. 김영진 그림 / 길벗어린이)

 

매일매일 무얼 먹을건가 하는 것은 엄마들에게 가장 큰 고민거리에요.

더구나 식구들의 영양까지 생각해야 하니까요.

지원이와 병관이네 집도 마찬가지인가 봅니다.

특별한 소재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우리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다룬 주제로 아이들에게도 엄마에게도 더 친근하는 다가오는 책인 것 같아요.

  



 
한 달에 한 번 아빠가 저녁 약속이 있는 날은 피자를 시켜 먹는 날입니다.

그런데 약속이 취소되어 아빠가 빨리 오시지요. 그래서 아빠는 피자 대신 김치볶음밥을 만들어 드십니다.

다음 날 아침식탁에서 지원이는 소시지를 구워달라고 반찬투정을 하기도 합니다.

학교에서는 급식에 지원이가 좋아하는 최고의 식단이 나오자 신이 나서 정말 맛있게 양껏 먹었습니다.

우리 아이들과 똑같은 것 같아요.

아침엔 한두가지 반찬으로 대충 먹지만, 점심때 급식시간에는 양껏 먹고, 저녁엔 또 특별한 반찬이 없나 하고 엄마에게 묻곤 하니까요.

지원이와 병관이의 모습이 우리 아이들과 오버랩되어 자꾸 눈앞에 보입니다. ㅎㅎ

저녁 식사 시간..소시지를 하나라도 더 먹고 싶어하는 모습이 영락없는 우리 아이들이네요.

지원이의 식습관을 걱정하는 아빠는 엄마와 이야기를 나누다가 컴퓨터에서 '야채를 잘 먹게 하는 법'을 검색도 해 봅니다.

 야채를 억지로 먹게 하지 마세요. 야채를 잘게 썰어 볶음밥을 해주세요. 야채를 고기로 싸서 주세요...

이런 방법들은 이미 엄마가 하고 있는 것들인데, 텃밭에 직접 채소를 키워 먹으라는 새로운 방법도 눈에 띕니다.

하지만 텃밭을 가꾸어야하는 조건이 여의치가 않아요.

그러니 아빠의 고민은 더 깊어질 수밖에 없지요.

노는 토요일..스파게티를 먹고싶다는 지원이, 자장면이 먹고 싶다는 병관이, 어제 먹은 된장찌개가 또 올라왔다며 한소리하는 아빠!! 엄마의 기분이 좋을리 없겠지요?

아빠는 점심설거지를 하고 아이들과 함께 운동장에서 놀다 들어와 저녁엔 삼겹살파티를 하며 엄마마음도 조금 가벼워집니다.

저녁설거지를 하며 엄마는 '내일 아침은 또 무얼 해먹을지, 하루라도 안 먹고 살 수는 없나'하며 혼자서 피식 웃습니다.

 


 

마트에 엄마랑 같이 장보러 갔을 때 과자 하나씩 고르고 있는 지원이와 병관이...

무얼 고를지 선택하기 힘든 병관이의 모습은 우리 아들과 똑같아요.

이걸 집었다 저걸 집었다...엄마 간다~ 하는 말에 얼른 하나를 선택하는 병관이와 우리 아들!

완전 싱크로율 백프로네요. ㅎㅎㅎ

 

우리가 지원이 병관이 시리즈책을 좋아하는 이유는...

우리들의 삶을 똑같은 모습으로 보여준다는 점이에요.

우리가 삶 속에서 겪는 이야기들, 경험한 이야기들이이어서 같이 공감하고 즐거움을 느끼게 되지요. 

'오늘의 특별 반찬은 뭐에요?'

'오늘은 뭐 맛있는 거 없어요?'

저희집도 맨날 먹는 것으로 고민을 한답니다.

그러기에 그 누구보다 엄마가 제일 공감가는 책인 것 같습니다. ^^

이 책에서는 특히나 아빠가 함께 식습관을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으려는 모습이 보여 더 좋았어요.

 

김영진작가의 그림을 보면 실제로 우리가 사는 생활의 모습을 실제처럼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이번 책에서는 음식 그림이 실제처럼 눈에 아른거려 침이 넘어가 혼났습니다. ㅎㅎ

개구쟁이이면서 귀여운 캐릭터 병관이의 표정과 몸짓을 보는 것 또한 또하나의 재미인데요.

이번에는 아빠의 모습도 있어 넘 반가웠어요.

 


 

어쩜..여태 잘 몰랐는데 이제 보니 병관이가 아빠를 닮았나봐요. ㅎㅎ

 

이 책을 보는 재미 중의 숨은그림 찾기를 빼놓으면 안되겠지요?

책이야기를 한 번 읽고나면 바로 숨은그림 찾기에 들어가는 우리 아이들..

서로 빨리 찾겠다며 난리법석이에요.

지난 이야기 집 안 치우기에서는 토끼가 새롭게 등장했었는데 이번에는 돼지도 등장했어요.

갈수록 숨은그림 찾기도 다양한 동물들이 더 나오니 찾는 재미가 두배가 되는 느낌입니다.

 

<먹는 이야기>는 우리가 매일 겪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지원이와 병관이 아빠엄마가 하는 고민을 무시할수만은 없을 것 같아요.

피자와 콜라, 치킨, 스파게티, 자장면....이런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은 없을거에요.

아예 못먹게 할 수는 없으니 지혜로운 방법이 필요하지요.

다행히도 우리 아이들은 채소나 나물도 그나마 잘 먹어주니 큰 걱정은 없지만, 가끔은 소시지나 고기로만 손이 가기도 해요.

텃밭에서 채소를 기를 수 있는 여건이 안된다면 집안에 작은 스티로폼 상자에 흙을 담아 상추같이 키우기 쉬운 것들을 재배해보면 어떨까요?

요즘은 새싹을 키울 수 있는 씨앗도 많이 나오니 직접 아이들이 키워볼수도 있어요.

날마다 물을 주면서 키운 새싹으로 비빔밥을 해주면 밥맛이 꿀맛!!

무언가를 키우는 재미 또한 아이들이 느낄 수 있으니 일석이조가 될듯도 싶어요.

 

이건 가끔  우리집에서 쓰이는 방법이기도 한데요.

일단 집에 있는 채소들 모두 꺼내 적당하게 잘라주고 아이들과 만들기 놀이를 한답니다.

오늘은 감자와 호박, 당근, 고추, 양파, 오이가 나왔습니다.

일단 먹는 이야기를 읽어봤으니 숨은그림 찾기에 나오는 친구들부터...^^

 




 

다른 모양이 필요하거나 길이가 짧은게 필요하다며 한 입씩 먹기도 하구요. ㅋㅋ

재민이는 양을 만들고 유민이는 돼지와 펭귄을 만들었어요.

 






 아이들이 베어먹은 흔적들이 보입니다. ㅎㅎ

있는 재료로만 하려니 조금 어색하긴 하지만 그래도 우리가 만족하면 괜찮은거지요. ^^

 

다른 동물들도 꾸며보기로 했어요.

토끼, 여우와 무당벌레...

 







 

동물들 만들어 보랬더니 유민이와 재민이 입 속으로 들어간 재료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그냥 먹을 수 있는 오이와 당근은 거의 몇 개 남지가 않았어요.

 

이렇게 채소로 동물만들기를 한 후..아이들의 손때가 묻은(?) 재료들은 어떻게 할까요?

이제 본격적으로 요리를 시작해 봐야지요.

작은 칼을 이용해 잘게잘게 썰어줍니다.

이것 또한 아이들의 몫입니다.

조심히만 한다면 아이들이 무척 재밌어라 하지요.

 




 

아이들이 잘 썰어준 채소들은 엄마가 맛있는 카레를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우리집 저녁메뉴가 완성!!!

재미난 놀이도 하고, 채소가 가득 들어간 카레도 맛있게 먹어요~~

 

내일은 지원이와 병관이에게 편지를 써보도록 해야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채소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지, 채소가 얼마나 맛있는지...

아이들이 직접 이야기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대영 2011-08-30 15: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작가 고대영입니다. 어쩌죠. 지원이와 병관이가 이제는 훌쩍 컸답니다. 어제 병관이 주민등록증 만들라는 통지서 받았답니다. 너무 큰 사랑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