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인의 마음, 신라인의 노래 - 이야기와 함께 만나는 향가의 세계 진경문고
이형대 지음, 신준식 그림 / 보림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지난 1월 부여를 방문했다가 '궁림지'라는 연못에 갔는데 그곳은 바로 백제 무왕때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백제의 무왕은 '서동요'로 유명한 서동이에요. 궁림지 중앙에 있는 정자에 '서동요'가 적혀 있었습니다. 예전부터 서동요는 많이 알려져있기도 하고, 드라마나 동화책을 통해서도 많이 접했지만 이 노래가 '4구체 향가'라는걸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향가...학창시절 국어 시간에 몇편 접해본 기억이 납니다. 우리에게 전해지는 노래도 아니면서 그렇다고 시도 아닌데 우리는 왜 향가를 배워왔을까요?

 

어린 두 딸과 친구들에게 들려주려고 향가 이야기를 쓰기 시작했다는 이형대 교수의 <신라인의 마음, 신라인의 노래>를 통해 나 또한 1,000여년도 더 되는 시간을 뛰어넘어 신라인의 눈과 마음으로 신라의 노래 향가를 하나씩 음미해나가 봅니다.

 

초등학교 2학년인 우리 딸도 알고 있는 <서동요>는 아마도 가장 널리 알려진 향가일 것 같습니다. 미천한 마장수였던 서동이 노래를 퍼뜨려 신라의 선화공주를 얻게 된다는 이야기..자꾸 읽다 보니 조금씩 음을 살려 노래로 읊조려보기도 합니다.

 

선화공주님은

남 몰래 사귀어 두고

서동서방을

밤에 몰래 안고 간다네.

 

딸과 함께 우리 마음대로 불러보긴 하지만 부를때마다 음이 달라집니다. ㅎㅎ

 

신라 성덕왕 시절 순정공의 아내인 수로부인이 바위 벼랑에 피어있는 철쭉꽃을 꺾어달라고 하자 소를 끌고 지나던 노인이 불렀다는 <헌화가>

동해 용왕의 아들인 처용이 어느 날 밤 아내의 잠자리에 숨어든 역신을 보고 불렀다는 <처용가>

서동요를 포함한 이 세편은 우리에게 익숙한 향가입니다. 그러기에 작가가 들려주는 뒷이야기에 아하~ 고개를 끄덕이며 신라의 역사까지도 더불어 알아가게 되네요.

 

달빛에 가부좌를 틀며 <원왕생가>, 도둑들의 칼날 앞에서 <우적가>, 죽은 누이를 만가기 위해 <제망매가>
싸우지 않고 이기는 길 <혜성가>, 지난 봄을 그리며 <모죽지랑가>, 화랑이 칼을 버린 날 <찬기파랑가>
백성을 아이 돌보듯 <안민가>, 잣나무가 시든 까닭은 <원가>, 천 개의 눈 가운데 하나만 <도천수대비가>


삼국시대 중 가장 늦게 불교를 받아들인 신라는 불교의 이상세계인 서방정토를 꿈꾸는데 관음보살의 힘을 빌어 어려움과 고난을 이겨내고자 향가를 만들어 부르기도 했다합니다. <원앙생가> <우적가> <도천수대비가> <제망매가>가 불교 계통의 노래입니다.

신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의 하나인 '화랑'의 이야기를 담은 <찬기파랑가> <모죽지랑가>를 보며 위대했던 화랑에 대해 몰랐던 이야기도 알 수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이 책에서 작가는 우리에게 향가를 가르치려하지 않습니다. 다른 동시나 시를 먼저 들려주기도 하고 관련된 이야기를 먼저 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나서 향가를 들려줍니다. 다음은 향가에 얽힌 이야기를 신라의 역사와 함께 풀어내주지요. 그리고는 대목대목 어떤 의미가 담겨있는지  다시 한 번 향가를 들려줍니다. 앞에서는 잘 이해가 되지 않아 무심코 읽어내려왔던 향가가 작가의 이야기를 들은 다음에는 한 줄 한 줄 의미있게 다가오기 시작하네요.

 

천여년 전 신라인들이 지어 불렀던 향가는 악곡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지금은 노래로 부를수는 없다 합니다. 지금은 노랫말과 그 배경설화만 전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책을 통해 향가 하나하나에 담긴 이야기들을 들여다보는 재미가 갈수록 더 흥미를 끕니다.

모두 12편의 향가가 소개되어 있는 이 책은 향가 하나하나에 들어있는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그래서인지 한 편, 한 편 되네이면서 천천히 음미하는 느낌으로 읽게 되었습니다. 향가 하나에 여러 이야기가 있기에 뒤로 빨리 넘어갈 수 없는 여운을 남기기도 합니다.

 

작가는 뒷글에서 향가를 읽을때 삼국유사나 삼국사기와 같은 책들을 함께 보면서 그 시대 사람들의 입장에서 세상이나 사물을 바라보고자 노력한다면, 작품을 훨씬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역사를 배우기 시작하는 아이들이 '향가' 라는 낯설은 작품과 신라라는 한 시대를 머릿속에 상상하며 그려보는데 도움이 될 책인 것 같습니다.

 

(전남 해남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는 이형대 작가님...같은 고향을 가지고 있어 개인적으로 더더욱 반가운 마음이 들었구요. 작업 중 불의의 교통사고로 돌아가셨다는 신준식 선생님의 소식이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시대적으로 마음적으로 멀게만 느껴졌을 신라인의 마음, 신라인의 노래를 마음 가득 느끼게 해준 두분께 감사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