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거스미스 세라 워터스 빅토리아 시대 3부작
세라 워터스 지음, 최용준 옮김 / 열린책들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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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씨' 가 칸에서 주목받고 영화 개봉과 동시에 흥행을 이어갔다.

박찬욱 감독의 영화를 늘 불편하게 봐왔던지라 그닥 영화를 보고싶은 마음은

들지 않았다. 우연히 원작 소설을 알게 됐고 오히려 책이 더 마음을 끌었다.

800여페이지에 달하는 두께가 주는 압박감이 만만치 않았지만

19세기 영국 빅토리아 시대를 배경으로 묘사되는 색다른 시공간의 낯선 끌림이

1부까지 쭉 읽어가게했다. 낯설지만 익숙한 사건과 인물들의 대립관계가 책장을

넘기는 속도를 높여가게 했다.

서로 속고 속이는 반전속에 1부에서 수잔이 정신병원에 갇히고 2부에서 모드와 수의

뒤바뀐 운명을 알아가는 과정도 술술 익혔다.

영화속에서 아가씨와 하녀의 동성애적인 사랑이 꽤나 회자 되었던 모양인데

원작속에서는 딱 필요한 만큼 그 장면에 어울릴 만큼 묘사되었다. 내가 영상보다

책을 더 좋아하는 이유다. 어느면에서는 책이 더 에로틱할 수 있겠지만 직접적인

표현이 눈에 확연히 보여지는 영상보다는 훨씬 아름답게 그려나갈 수 있는 것이

책의 장점인듯 하다.

결국 모드는 석스비 부인의 딸로 수전은 숙녀를 어머니로 둔 뒤바뀐 운명을 찾아가고

그들을 이용했던 젠틀맨을 석스비부인이 죽임으로써 그 둘에게 속죄하는 결말을

맺었다. 모드와 수전이 폐허가 된 저택에서 조우하면서 그들의 운명과 사랑을

함께 이어가는 듯한 장면으로 소설은 끝났다.

이야기는 그닥 새로울 것이 없었지만 장편의 분량을 이어가는 작가의 유려한 글솜씨에는

꼭 박수를 보내고 싶다. 마치 내가 영국 런던의 뒷골목과 정신병원을 직접 체험한 느낌이

들정도로 생생한 묘사로 보여주었다.

빅토리아시대 소설 3부작을 모두 읽어보고 싶게 만든 책이다. 동성애코드역시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잘 그려내고 있어서 국내소설에서는 맛보지 못하는 색다른

소설읽기를 계속 이어가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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