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청년을 요청한 시대에서 배울 게있다면 
그것은 어떤 존재를 성장으로 이끌 변화의 힘이 
외부가 아니라 내부에 존재한다는 사실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내부의 힘은 문제를 
직시하고 통찰하는 비판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닐까요. 위로로 끝나서는 안 되며, 요청으로 
끝나서도 안 된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청년이 외부에서 호명되고 그리하여 그 내용이 
이미 지정되어서는 안 되는, 열려 있는 관념이자 
실천이라면 말입니다.
p65

우리는 말하자면 두 번 태어난다. 
한 번은 존재하기 위해, 다른한 번은 살기 위해서다. 
(중략) 이것이 내가 말하는 제2의 탄생이다. 
바로 여기서 인간은 진정으로 인생에 눈을 뜨며 
인간적인 어떤 것도 그에게 무관하지 않게 된다.
p71 by 장 자크 루소

그의 감성이 자기 개인에만 한정되어 있는 한 
그의 행동에는 도덕적인 것이 아무것도 없다. 
감성이 자기 밖으로 퍼져 나가게 될때야 비로소 
그는 먼저 감정을 갖게 되고 다음으로 선악의 
관념을 갖게 되는데 이로 인해 그는 진정 인간이 
되고 인류를 구성하는 일원이 된다. 
(중략) 
청년기는 복수나 증오의 시기가 아니라
동정심과 너그러움과 관대함의 시기다.
p73 (장 자크 루소)

비극적 지식은 인간을 보다 위대하게 보지 
않고서는 심화되지않는다.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은 인간을 왜소하게 만들고
몰락시킨다. 인간이 그의 가능성을 극단적인 
데까지 추구하고이와 같이 극단적인 데에서
알면서도 몰락할 수 있다는 것, 
이것이 인간의 위대성이다. 
(중략) 비극적인 영웅-고양된 인간 은 선의 경우에나 
악의 경우에나, 선의 경우에는 자기 자신을 충실하게 
하고, 악의 경우에는 자기 자신을 파괴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유지한다. 
(중략) 영웅의 저항, 영웅의 대담성, 영웅의 오만은 
영웅을 악의 위대성으로 몰고 간다. 
영웅의 인내력, 영웅의의기, 영웅의 사랑은 영웅을 
선으로 고양한다. 
그는 언제나 한계상황의 경험을 통해서 고양된다. 
영웅은 개인의 현존재를 넘어서 파악되는 것, 
어떤 힘, 어떤 원리, 어떤 성격, 어떤 마신의 
담지자라고 시인은 생각한다. 
비극은 선악의 피안에 있는 
인간의위대성을 보여 준다.
p95 <칼 야스퍼스 -비극론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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